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신항 준설로 어업권 피해" 뿔난 어민들 집단행동
상태바
"인천신항 준설로 어업권 피해" 뿔난 어민들 집단행동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6.06.03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중구 무의도 어민들이 인천신항 항로 준설공사로 인해 어업권 피해를 봤다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무의도 어촌계 어민들은 2일 “2013년 6월~2014년 3월 인천신항 컨테이너터미널 입출항 선박을 위해 12m이었던 수심을 14m로 늘린 ‘인천신항 접근항로 준설’ 공사로 인해 어장이 황폐화했다”며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어민들은 “무의도 연안해변은 그동안 크고 작은 준설공사로 피해가 누적돼 갯벌층과 모래층은 거의 유실되고, 기초생물이 서식할 수 없는 돌과 바위 등만 남았다”고 주장했다.
 인천해수청은 인천신항에 8000TEU급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입출항 할 수 있도록 항로 수심을 14m에서 16m로 늘리는 ‘입출항 및 접근항로 준설공사’를 곧 시작한다.
 인천신항 항로에서 모래와 갯벌을 퍼내는 작업은 2013년 6월부터 진출입·접근항로·증심 준설 등 모두 8곳에서 이뤄졌다. 총 145만㎥를 퍼낸 무의도 남단 인천신항 접근항로 준설공사가 무의도 어장에 직접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준설토는 인천송도국제도시 11-1공구를 매립하는데 쓰였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2013년 7월 접근항로 준설 당시에는 이상기온 등으로 수면이 상승해 있는 상태라 준설량이 적고 어장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4개 어촌계로 구성된 무의도어촌계 어민들은 무의도 해안침식 및 어장파괴에 대한 진상규명과 생존권 보장을 인천해수청 등에 요구하며 지난달 24일 항의집회를 열었다.
 차영주 무의도 큰무리어촌계장은 “계속된 준설로 해변 모래와 갯벌이 유실돼 어장경계표시 마저 바뀌었다”며 “연안에서 주로 잡히던 주꾸미, 숭어, 바지락, 동죽 등이 사라져 어촌계 어선 20척의 발이 묶였다”고 항의했다.
 어민들은 신항 준설토를 송도국제도시 매립에 활용한 인천경제청도 어민 보상에일정부분을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인천해수청 김태년 과장은 “환경영향평가와 어업피해영향조사 용역결과, 어민피해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어업피해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행정절차에 따라 어민들을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