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창동계올림픽 '축복'인가 '재앙'인가
상태바
평창동계올림픽 '축복'인가 '재앙'인가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16.06.09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6기 2년 강원도정 분야별 점검
<1> 평창동계올림픽의 명암

 민선6기 2년에 대한 최문순 강원도정을 향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가 10대 성과를 발표했다. 설악산 케이블카, 여주-원주 철도 등 3대 강원도 현안 가운데 동서고속화철도를 제외한 2개를 해결한 점과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준비, 복지투자 1조 원 시대 안착 등을 10대 성과에 올렸다. 강원도가 발표한 10대 성과를 두고 도의회 지역정가, 시민단체 등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6개 분야별로 나눠 시리즈로 점검해 보기로 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강원도에 축복이다
◆평창동계올림픽, 강원도의 교통인프라 획기적으로 개선
 약 4조 원이 투입되는 원주~강릉 간 복선철도가 2017년 말 완공이 되면 원주~강릉 구간이 30분대로 좁혀지고 2022년 개통예정인 여주~원주 간 전철선과 연결 시 인천~강릉 구간이 2시간 이내의 거리로 좁혀져 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경기 광주~원주 간 건설되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연말 개통되면 강남~원주가 50분대, 인천공항~원주가 1시간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져 본격적인 수도권의 배후도시로서 기능이 가능하고 영동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극심한 교통정체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춘천~양양을 잇는 동서고속도로도 서울~동홍천 구간이 이미 개통됐고 공사중인 동홍천~양양 구간이 개통되면 강남에서 양양까지 2시간 이내 도착할 수 있어 수도권에서 강원도로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다.
 또한 2018년 개통예정인 중앙선 고속화철도가 완공되면 청량리~원주 30분대, 인천공항~원주 50분대 시대를 열어 원주지역은 교통요충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교통 전문가들은 “철도, 고속도로 외에도 평창, 강릉 등 동계올림픽 개최지역으로의 진입하는 국도 및 지방도도 확장 및 정비가 진행되고 있어 동서고속화철도만 성사시킨다면 강원도의 핵심 교통인프라의 골격은 완성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평가다.
 
◆강원도 브랜드 인지도 제고
 전문가들은 노르웨이 릴레함메르, 미국 레이크 플래시드 예를 들면서 “레이크 플래시드는 1980년 동계올림픽 개최 이후 해 연간 2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스포츠 휴양도시로 거듭났으며 인구 2만 5000명에 불과한 소도시 릴레함메르도 1994년 동계올림픽 개최 후 국제적 관광지 거듭났다”면서 평창이나 강릉지역도 가능하다는 견해다.
 또한 88서울올림픽과 같은 폭발적인 인지도 제고는 힘드나 동계올림픽을 통한 강원도의 브랜드인지도 제고는 확실하며 이를 경쟁력 제고로 활용하려는 철저한 준비가 선행된다면 경제적 효과로도 연결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경제적 파급효과와 산악개발 당위성 확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한국경제연구원(2011년)는 64조 9000억원, 삼성경제연구소(2010년)와 산업연구원은 20조 원 내외, 현대경제연구원은 68조 원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기관별 파급효과 추정치가 편차가 심하고 대한민국의 전반에 결쳐서 예측되는 효과라 강원도에 국한한 경제력 파급효과는 불명확하나 최근 확정된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경우 경제적 파급 효과가 1520억 원, 고용유발 935명에 이른다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예측에서 보듯이 직·간접적인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오색케이블카 사업과 같은 산악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이에 대한 강원도의 대응전략도 구체화 되는 등 자연환경을 관광경쟁력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은 동계올림픽의 또다른 파급효과라는 주장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은 강원도에 재앙이 될 것이다
◆강원도 재정악화 피하기 어렵다
 평창올림픽 관련 총 사업비는 13조 8671억 원으로 유치 당시 예상한 8.8조 원 대비 50% 가 늘어나 경기장 시설비용 25%를 부담해야하는 강원도의 부담액도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일부 전문가들은 강원도 부채가 기존부채 5800억 원, 알펜시아 부채 9800억 원에 3000억 원 이상 예상되는 동계올림픽 관련 지방채까지 고려한다면 이 자체로서 이미 심각한 수준이라며 향후 올림픽 관련예산이 절감보다는 증가할 가능성이 많기에 2018년 이후 강원도는 부채 2조 원 시대를 맞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우려는 경기장 사업비가 2차례 조정을 걸쳐 6993억 원에서 8200억 원으로 증가해 강원도가 최근 200억 원을 추가 증액하는 3차 조정안을 신청한 상황에서 이미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또한 군 전체예산의 46%에 해당하는 1600억 원 부담해야 하는 평창군이 370억 원의 지방채 발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1180억 원을 부담해야 하는 강릉시도 600억 원의 지방채 발행을 하기로 해 강원도 전체의 지방채 발행규모가 4000억 원을 상회, 강원도 재정의 악화는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당초 경제파급효과 기대하기 어렵다
 평창동계올림픽특구 1호 사업으로 지정받은 ‘평창관광시설지구 특구사업’이 무산이 확실시 되면서 평창동계올림픽 경제파급효과에 대한 회의론도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특구 1호사업자로 선정된 샤프게인코리아가 강원도를 상대로 계약해지를 요청하고 감사원에 감사청구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들은 샤프게인코리아가 명목상 이유는 특구부지 축소에 따른 계약불이행이라고 주장하나 사실상 사업성이 없어서 철수한 것으로 봐야한다며 나머지 특구사업도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당초 예상한 경제적 파급효과는 숫자에 불과하다며 강원도가 지금이라도 수익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역개발효과 특정지역에 편중, 도내 경제적 편차 커지고 있다
 원주지역에 올림픽 교통인프라가 집중, 후광효과가 원주에 집중되고 있다.
 2~3년간 강원 대부분 지역이 인구유출 지역인 반면 원주지역만 압도적으로 인구유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올림픽 특수가 특정지역에만 쏠린다는 비판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원주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몇 년간 가파르게 상승곡선를 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교통인프라가 완성되는 2023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면서 투기수요까지 가세한 지가상승 추세가 계속된다면 결국은 원주 시민들만 피해를 보고되고 기업유치에도 적신호가 들어올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