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 국무총리와 규제개혁 해법찾는다
상태바
인천시, 국무총리와 규제개혁 해법찾는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6.09.0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국무조정실과 공동으로 31일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에서 제7차 규제개혁 현장점검회의를 가졌다.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유정복 시장,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을 비롯 관계부처 장·차관 및 기업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방안 보고와 지역현장의 규제애로를 청취, 해소했다.
 시는 강화군과 옹진군은 농어촌 지역이면서도 수도권에 있다는 지리적 이유 때문에 수도권규제는 물론 군사시설보호구역, 농업진흥구역 등 각종 중첩규제로 지역 낙후도 지수가 수도권 지자체 중 최하위에 머물러 있어 수도권 범위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 및 인천항 배후단지가 물류기지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내 대기업 등 제조업이 활발히 들어와야 하는 데 이를 위해 산업단지로 지정되거나 공장 신·증설 제한이 완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인아라뱃길의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유람선이 한강으로 정기적으로 진입해야 하고, 경인아라뱃길 주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문제도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외국의료기관 외국인 투자비율이 50% 이상에서 49% 이상으로 완화하고, 마리나 조성사업을 경제자유구역법에 의제조항으로 삽입하는 등 규제개선이 다각도로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시장은 “세계도시와 경쟁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만이라도 수도권 규제에서 제외해 줄 것과 경제자유구역을 강화남단, 검단신도시 등까지 확대 지정, 그리고 카지노사업자가 납부하는 기금의 20%를 해당 경제자유구역의 관광 진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례를 신설해 줄 것”을 추가 건의했다.
 안인호 시 규제개혁추진단장은 “국무총리 주재 규제개혁 회의를 통해 시가 기업 현장의 규제애로를 적극 수렴하고 해결함으로써 수요자 중심, 현장 중심의 규제개혁을 실천하는 장을 마련하고, 큰 틀에서는 규제프리존이라는 국가적 정책 방향속에서 시가 어떻게 대응할지 모색하는 단초가 됐다”며, “회의를 계기로 지역현안 규제의 발굴과 해소에 박차를 가해 기업하기 좋고 시민 불편없는 인천을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