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경필 "낸녀초 대권도전 여부 결정할터"
상태바
남경필 "낸녀초 대권도전 여부 결정할터"
  • 서정익기자
  • 승인 2016.09.22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1일 “내년초에 자신을 돌아보고 대선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면서 “도지사 임기는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남 지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힌 뒤 “주변의 판단을 듣고, 여러분들과 상의해서 판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내년 대선을 대한민국 미래를 결정하는 거대한 토론장이 되도록 어젠다를 만드는 것은 지금까지도 해왔고 앞으로도 열심히 할 것”이라고 밝혀 대권 도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또 대선 출마 준비에 대해 “옛날처럼 자금을 확보하고 거대 조직을 만드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숙제가 무엇인지, 그 해법이 무엇인지를 준비해 대선 과정에서 검증을 받기 위한 준비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말 대선에서 정권재창출과 정권교체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라운드 제로’라고 본다”면서 “이른바 10년 주기설을 감안하면 여당이 좀 불리할 수도 있지만 지금 정치권 전체가 국민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어 유불리를 얘기할 계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국가의 중요 자산이 오시는 것은 좋은 일”이라면서도 지난 10년간 대한민국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고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성과, 새누리당 혁신과 변화에 대한 고민 등에 대해 답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최근 남 지사를 비롯해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안희정 충남지사 등과 힘을 합쳐야 한다고 제안한 데 대해서는 “저는 새누리당으로 시작했고, 끝날 때도 새누리당으로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황교안 총리의 ‘모병제 공론화 시기상조’ 발언에 “그러면 가만히 있으란 말이냐”고 반박했다.
 남 지사는 “(저출산 시대에)지금 같은 시스템으로 군이 대한민국을 지킬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2022년이 되면 지금 같은 군대를 유지 못 한다”며 “가만히 있으면 이 구조적 위기를 넘어설 수 있느냐”고 되물었다.
 황 총리는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모병제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안보위협이 심각하다.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관계가 고조되는 부분이 있다”며 “모병제 공론화는 시기상조”라고 말한 바 있다.
 남 지사는 또 이날 강연에서 지금의 정치와 경제 시스템을 모두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과 같은 정치로는 통일을 이룰 수 없다. 모든 것을 결정하는 상위에 있는 정치시스템이 바뀌지 않으면 (한국은) 한 치 앞으로도 나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의 연정(聯政)을 소개한 뒤 중앙정부와 정치권도 연정과 협치(協治)를 해야 하고, 정치는 세종에서 경제는 서울에서 하는 방식으로 분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로 수도를 이전하자는 자신의 주장을 제차 강조한 것이다.
 그는 “나는 개헌 찬성론자이지만, 개헌하지 않고도 협치와 연정이 가능하다”며 “지금부터 협치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거듭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