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축제] 한국판 '에든버러 축제'로 서초가 들썩
상태바
[축제] 한국판 '에든버러 축제'로 서초가 들썩
  • 서정익기자
  • 승인 2016.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은 지금 - 축제]
'서리풀페스티벌'

지난 해 언론의 집중 조명 속에 연인원 17만 명, 16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두며 성공적 축제란 평가를 받은 한국판 에든버러 축제인 ‘서리풀페스티벌’이 한층 업그레이드돼 시민 곁으로 다가온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24일부터 내달 2일까지 9일간에 걸쳐 세빛섬, 반포대로, 예술의 전당 등 서초구 일원에서 ‘문화로 하나되다’란 주제를 슬로건으로 ‘2016 서리풀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역 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공공기관, 기업, 주민 등 지역사회와 주민의 ‘함께 하는 축제’, 문화 소외계층과의 ‘나눔 축제’, 친환경 컨셉의 ‘쓰레기가 없고 재활용의 착한 축제’로 치러질 이번 ‘서리풀페스티벌’은 반포대로 10차선을 막고 4.4km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거리퍼레이드와 지상최대의 스케치북 등 총 60여개의 고품격 문화 예술 공연이 다채롭고 화려하게 펼쳐진다.
 
●10월2일 반포대로 10차선 막고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문화퍼레이드 향연

이번 서리풀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는 내달 2일 일요일 오후 4시부터 반포대로 10차선을 막고 펼쳐지는 ‘서초강산퍼레이드’. 30여 개팀 3900여 명이 참가해 ‘희망과 미래를 향해 문화로 하나가 되어 나아가는 문화도시 서초의 모습을 보여주는 행진’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서초의 ‘강(한강)’에서 시작해 ‘산(우면산)’에서 끝난다 하여 붙여진 ‘서초강산퍼레이드’는 세빛섬을 출발해 예술의 전당까지 4.4km 구간에서 오페라와 오케스트라, 장애인, 어린이, 또봇, 반려견, K-POP 스타 등이 총 출동하는 5개 섹션의 행진으로 꾸며졌다. 행렬 길이만도 700m나 된다.

퍼레이드의 섹션1(축제의 시작)은 드론(5대), 비행선(2대)이 상공을 날고 카운트다운에 맞춰 오색연화가 쏘아 올려지며 퍼레이드의 화려한 시작을 알린다. 이어 섹션2(서초의 문화DNA) 에서는 플로트카 위에서 펼치는 퍼포먼스 문화대행진이 이어진다. 70명의 취타대를 필두로 길 위의 오페라 ‘시집가는 날’과 하이브랜드 발레단, 오케스트라 공연이 벌어진다.

또 중국을 대표하는 무림강호가 내한해 한국 무술협회 단원들과 함께 박진감 넘치는 무술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한편 50필의 말이 등장해 어린이 승마단 퍼포먼스, 마장마술 등 기마대 퍼포먼스가 이어진다. 특히 15명으로 구성된 오페라 ‘시집가는 날’은 1993년 오페라극장 개관 공연이었던 국립오페라단의 ‘시집가는 날’을 재현한 퍼포먼스로 야외 도로의 차량에서는 이루어지는 파격적 공연이란 점에서 색다른 느낌을 갖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섹션3(PASSION)은 젊음의 열기로 가득한 ‘문화로 하나되는 열정의 행진’이다. 수방사 군악대 및 경찰의장대 70명으로 구성된 흥겨운 화합의 퍼포먼스가 선두에 선다. 영국 덜위치칼리지 및 프랑스학교의 퍼레이드, 플로트카에서의 걸그룹 소나무, 소년24 등 K-POP스타의 공연과 함께 셔플댄스 및 브라스밴드마칭 퍼포먼스 등 300명이 출연해 젊음의 열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파워풀한 퍼레이드다.

HARMONY를 테마로 한 섹션4 에서는 세대와 계층이 어우러져 문화로 하나되는 화합의 메시지를 전한다. 자연과 환경을 향한 두드림 퍼포먼스, 외발자전거 등 60여 명이 등장한 이색 자전거 퍼포먼스의 묘기, 장애인댄싱 퍼포먼스, 견주와 반려견이 커플의상을 입고 음악에 맞춰 하나 되는 반려견 퍼포먼스 등 ‘모두가 문화를 통해 하나’임을 보여준다.

마지막 섹션5(FINALE) 에서는 본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1만인의 대합창으로 이어지는 브릿지다.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60명의 몸짱 소방관 퍼레이드, 시민행렬퍼레이드, EDM 음악에 맞춘 이색 마라톤 ‘컬러 미라드’ 퍼레이드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퍼레이드의 총연출을 맡은 한중구 감독은 “퍼레이드는 문화 중심도시 서초의 모든 문화역량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세빛섬에서 예술의전당까지 반포대로 거리에서 펼쳐지는 수준 높은 대한민국 문화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보고 즐기며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감독은 지난 2002 한일 월드컵 개막식,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 개·폐회식을 총괄 지휘한 베테랑 공연 연출가다.

26일에는 한전아트센터에서 서초구에 거주하는 9명의 예술인들로 구성된 7080 서초컬처클럽(SCC)의 첫 무료 콘서트가 열린다. 3부로 나눠 90여분 넘게 방송인 김승현 씨의 사회로 진행될 이날 공연은 쎄시봉 멤버 윤형주와 김세환, 혜은이, 남궁옥분, 권인하, 유열, 민해경, 성악가 김성일씨 등 총 9명이 출연해 70~80년대 추억의 히트곡 14곡을 선사한다.

특히 이날 공연은 65세 이상 노인, 발달장애인 등 문화 소외계층을 위해 오후 3시30분과 직장인 대상으로 7시 30분 각각 2회에 걸쳐 공연한다. 이들은 지난 7월 ‘그동안 국민들로부터 받은 사랑을 지역주민을 위해 봉사하자’며 재능기부 봉사클럽인 서초컬쳐클럽(Seocho Culture Club)을 결성, 매년 무료 공연을 갖기로 했다. 이번 공연은 서리풀페스티벌에 맞춰 여는 첫 무료 콘서트로 이처럼 지역 거주 연예인 9명이 지자체의 홍보대사로 집단 활동하는 것은 드문 케이스다.

내달 1일, 오후 4시부터는 ‘한국 속 작은 프랑스’로 불리는 반포동 서래마을 몽마르뜨 공원에서 ‘한불음악축제’가 열린다. 한·불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양국이 함께 해온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나타내는 세 개의 테마다. 무엇보다도 이날 프랑스 국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올해 최고의 록앨범상을 수상한 인기 록밴드 ‘레 지노상’이 내한해 ‘또 다른 피니스테르’, ‘완전한 세상’ 등 자신의 히트곡을 들려준다.

이번 방한은 구가 지난 7월 파리15구와 상호 MOU를 체결한 데 따른 문화교류의 일환이다. 이와 함께 노브레인, 알리, 손승연, 소나무, 울랄라세션, 민해경 등 한국의 인기 뮤지션이 총출동해 공연의 수준을 한층 높인다. 특히 한켠에선 세계음식축제도 열린다. 프랑스의 크레페와 와인, 터키의 케밥, 일식 요리, 파키스탄의 탄두리 치킨 등 다양한 지구촌 음식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프로와 아마추어가 하나돼 문화의 장벽을 깨는 1만인의 대합창

이번 서리풀페스티벌의 대미는 내달 2일, 일요일 오후 6시10분 예술의전당 야외광장에서 1만여 명이 함께 부르는 초대형 합창인‘만인 대합창’이다.

연령, 지역, 세대, 종교를 초월해 1만여 명이 다함께 문화로 하나되는 메시지를 전한다. 40인조 남성중창단, ‘이 마에스트리’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시민 모집을 통해 모인 합창단원과 거리퍼레이드 참여 시민이 함께 어우러진 합창이다.

이들은 세계 유일의 보이스오케스트라 ‘이 마에스트리’의 양재무 음악감독 지휘로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 ‘상록수’, ‘사랑으로’, ‘서초 아리랑’, ‘젊은그대’, ‘앞으로 앞으로’ 등을 부르며 감동의 하모니 속으로 빠져든다. 특히 엔딩곡으로 ‘고향의 봄’을 합창, 마음의 고향을 되새기며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한편 이번 ‘만인대합창’에서 첫선을 보인 ‘서초 아리랑’은 고학찬 서리풀페스티벌 조직위원장과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개사해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 엔딩곡이 끝난 후에는 화려한 불꽃놀이가 벌어져 ‘2016 서리풀페스티벌’을 아름답게 장식한다.
 
●한국형 에든버러 축제, 프린지&버스킹이 지역 곳곳에서 펼쳐져

축제기간 중 거리 곳곳에서는 브라스밴드, 타악밴드, 댄스 등 프린지&버스킹 상설공연이 열린다. 세빛섬, 강남역, 고속터미널 광장 등 5개 지역에서 열려 서초 전역을 공연의 열기로 들썩이게 만든다.

24일은 반려견 1000만 마리 시대를 맞아 서초동 용허리공원에서 동물사랑 등 반려견에 대한 인식전환을 위해 ‘서초 반려견 축제’가 열린다. 30마리가 참가하는 ‘이쁜견 콘테스트’를 비롯 반려견 건강검진, 미용서비스가 무료로 진행되고 식전행사로 인명구조견의 훈련시범, 장애물 뛰어넘기, 어질리티 스피드게임 시범 등을 선보여 볼거리를 제공한다.
 
●세계 정상급 상주예술단체의 수준 높은 공연으로 클래식 대중화

오는 27일엔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에서 정상급 솔리스트 80여 명으로 구성된 남성중창단, ‘이 마에스트리’의 ‘보이스 오케스트라’ 공연이 눈여겨볼 만 하다. 세계적 수준으로 클래식 한류를 이끌고 있는 ‘이 마에스트리’의 남성 오페라 가수들과 유니세프 합창단, 법원 합창단의 협연 공연이다.

이어 28일 오후7시 세빛섬 야외무대, 30명의 청년예술가들로 구성된 ‘서리풀오케스트라’가 전 세계를 강타한 아코디언 히어로인 리투아니아 출신의 ‘마티나스 레비츠키’와의 협연한다.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로 놓칠 수 없는 공연이다.

30일에는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에서 국내외를 대표하는 최정상급 댄서들이 펼치는 다양한 장르의 댄스 공연, ‘국립예술단과 함께 하는 댄싱페스티벌’이 있다. 국립현대무용단,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Mnet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주역, 발레리나 성신여대 김주원 교수의 K-Dance의 모든 것을 담은 무대다.
 
●유커들이 대거 몰려온다. 문화의 관광자원화로 경제활성화 기여

내달 1일에는 유커들이 대거 한국을 찾는다. 오후 7시 한전아트센터에서 열리는 한·중공연 관광 컨텐츠 ‘무림강호’는 중국 허난성 젊은 예술가들이 선보이는 소림무술과 비보이, 발레가 접목된 융복합 공연 컨텐츠다.

식전행사로 수백여 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참여해 치맥 이벤트도 벌어져 침체된 경제활성화 등 문화자원의 관광콘텐츠화에도 앞장선다. 또 10월 1~2일 이틀 동안 서초동 악기거리 일대에서는 ‘제1회 서울악기거리축제’가 처음 개최돼 악기점별로 작은음악회, 연주 체험장, 악기 벼룩시장 등이 열리고 콘서트 관객을 위한 무대복장 경매 이벤트도 벌어진다.
 
●잠원나루 축제 등 주민이 만들고 꾸미는 참여형 축제

이외에도 지역 및 전통축제와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는 주목거리다. 오는 24일 잠원체육공원에서 누에를 키워 비단실을 뽑던 ‘잠원’이라는 지역의 유래에서 시작된 ‘잠원나루축제’가 열린다.

친환경 주제로 어린이와 어르신 등 시민이 모델로 나서 업사이클링 패션쇼가 열리고 왕비친잠행사, B-boy 공연 등 주민들이 준비한 다채로운 행사가 볼거리다.

오는 29일은 양재시장 골목길에서 ‘말죽거리 축제’가 열린다. 조선시대 말의 먹이를 주기 위해 쉬어가던 지역유래에서 시작된 축제는 역사를 테마로 여섯필의 승마퍼레이드, 승마 먹이주기 체험, 재능기부 공연 등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방배카페골목 먹거리 한마음 축제’가 오는 30일 130개 업체가 참여, 음식 할인축제 및 공연이 벌어진다. 이와 함께 축제 기간 중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를 거친 총 43대의 푸드트럭이 배치된다. 맛과 메뉴 등을 심사해 검증된 유명 푸드트럭이 총출동해 다양한 메뉴와 저렴한 가격으로 시민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참여 나눔 친환경 실천으로 ‘축제 뒤의 또 다른 축제’로 승화

구는 이번 축제에서도 ▲지역 내 문화예술인과 예술단체의 재능기부 ▲학교와 공공기관, 종교단체, 기업, 주민의 자발적 참여 ▲행사종료 후 페스티벌 티셔츠 및 홍보용 폐현수막으로 제작한 에코백 판매 수익금의 문화소외계층 전달 등 ‘축제 뒤의 또 다른 축제’에 앞장선다.

조은희 구청장은 “이번 서리풀페스티벌은 서초의 문화역량을 집결시켜 축제를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차원 높은 대한민국의 문화의 수준을 보여줄 것”이라며 “서리풀페스티벌을 영국의 에든버러, 프랑스 니스카니발에 버금가는 세계적 축제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많이 오셔서 함께 즐기고 느끼며 추억을 간직하길 바란다. 와서 보시면 ‘서리풀 원더풀!’이란 탄성이 절로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구는 서초강산퍼레이드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서울시 경찰청의 협조를 받아 행사 당일 오후 2시30분부터 6시까지 반포대교(잠수교) 북단~선암IC까지 구간별로 신축성 있게 반포대로 및 주변도로의 차량통행을 제한한다. 이에 따른 시민들의 협조와 양해를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