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촛불민심'에 재벌 봐주기 없었다
상태바
'촛불민심'에 재벌 봐주기 없었다
  • 도메인
  • 승인 2016.12.0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위가 8대 대기업 그룹 총수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개최한 청문회에서 여야를 막론한 국조특위 의원들은 재벌 총수 한명 한명을 향해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의혹을 매섭게 몰아붙이면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증언대에 선 총수들은 곤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재벌도 이번 최순실 사태의 공범”이라는 지적에 고개를 숙여야 했다.
 특히 국내 간판재벌인 삼성이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에 대한 특혜지원과 삼성물산·제일모집 합병과정 의혹 등으로 인해 집중 도마위에 올랐고, 국회의원들 질문의 90%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쏠리면서 ‘이재용 청문회’를 방불케 하는 현상이 연출됐다.
 청문회가 시작되자 마자 국조특위를 이끄는 새누리당 김성태 위원장이 포문을 열었다.
 김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잘못한 것이 있다면 국민 앞에 솔직히 사과함으로써 용서를 구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 정경유착은 결코 없을 것이란 단호한 각오와 의지를 보여달라”고 훈계조로 촉구했다.
 질의가 본격 시작되자 의원들은 날카로운 질문으로 대기업 총수들을 압박했다.
 첫 번째 질의자인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꼭 기업을 합병하고 빅딜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비선실세의 망나니 딸에게 말까지 사줘야 하느냐. 정상적으로는 안 되느냐”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부회장은 “무거운 마음으로 여기에 나왔다”면서 “앞으로 절대 이런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되지 않도록 철저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재벌 저격수’로 통하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이 부회장에게 부친인 이건희 회장의 건강상태를 묻는 것으로 질의를 시작했지만 곧바로 삼성 소유·지배구조의 문제점을 매섭게 추궁해나갔다.
 이 회장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에 대한 증여·상속세 규모를 묻는 박 의원의 질문에 이 부회장이 “앞으로 좋은 기업이 되도록…”이라고 답변하자, 박 의원은 “동문서답하지 말라”고 지적하면서 “8조 원의 재산을 만드는 동안 불법·편법·법정 시비가 있었고, 헐값매각·편법인수·편법증여를 해왔다”고 말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박근혜는 퇴진하라’, ‘재벌도 공범이다’라고 적힌 손팻말을 대기업 총수들에게 보여주며 “국민이 외치는 ‘재벌도 공범’이라는 말에 동의하느냐”고 몰아세웠다. 이에 이 부회장은 “국민의 여론을 아주 준엄하게 받아들여 반성한다”며 머리를 숙였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것을 약속하느냐’고 추궁했고 이에 이 부회장은 “참 경솔했던 일이 많았다”며 “앞으로는 어떤 압력이든 강요든 제가 철저히 좋은 회사의 모습을 만들도록 정말 성심성의껏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어 “국민들에게 절대 다시는 국민들 실망시켜드리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에게도 ‘정경유착 고리를 확실히 끊을 수 있느냐’고 물었고, 이에 최 회장은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대한민국이 잿더미에서 경제대국이 된 건 대기업의 노력도 있었지만 대한민국 국민이 자동차에서 일회용품까지 국산품을 애용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재계는) 정치권과 함께 처절히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전경련 해체에 앞장서겠느냐. 앞으로 전경련에 기부금 내지 않겠다고 선언하라’고 요구하자 “그러겠다”고 답했다.
 그의 언급은 삼성이 사실상 전경련 활동을 중단하겠다는 것으로 ‘탈퇴’를 시사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기부금을 내지 않겠다는 의미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기는 하지만, 한편에서는 삼성이 ‘전경련 회비’를 더 이상 납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