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累卵之危 새누리…인명진, 인적청산 압박
상태바
累卵之危 새누리…인명진, 인적청산 압박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1.0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진 “책임지라” 인적청산 압박 위원장직 사퇴 압박카드도 만지작
친박 “할테면 하라” 버티기 작전 또 핵분열 위기봉착 우려 목소리도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 ‘인적청산’을 놓고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전날까지 일촉즉발의 위기로 번져가는 듯하던 당내 갈등은 4일 외견상 잠시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인 위원장이 자진 탈당의 시한으로 제시한 6일이 지나면 새누리당은 지난해 말 분당 사태에 이어 다시 한 번 쪼개지는 ‘핵분열’ 위기에 봉착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인 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우리 당이 해야 할 일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고 할 때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는데 일차적으로는 상징적인 인적쇄신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정인을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인적청산이 당 쇄신을 촉발할 방아쇠라는 강한 소신을 드러낸 것이다.
 비박(비박근혜)계가 떨어져 나가 만든 신당과 보수 적통 경쟁을 벌여야 하는 절박함에 초선과 원외당협위원장이 힘을 보태고, 일부 중진의원들이 묵인하며 사실상 동조하고 있다.
 친박계 한 중진 의원은 “서 의원의 탈당은 정해진 시나리오로서 극적 반전이 나오기 힘들다”면서 “어쩌면 차기 총선 불출마나 정계 은퇴 선언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내다봤다.
 인 위원장은 당내 판세가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듯 친박계 핵심의 자진 탈당이 없을 경우 위원장직 사퇴라는 압박 카드도 준비 중이다. 8일로 예고한 기자회견이 디데이다.
 반면, 서청원 최경환 의원은 물론 친박계 핵심은 강경하다. 인 위원장이 물러날 테면 물러나라는 식이다.
 한 재선 의원은 “인 위원장을 용인한 것은 분열됐던 당을 화합하라는 것이지 지금처럼 갈가리 찢어놓으라고 한 게 아니다”라면서 “이럴 거면 차라리 인 위원장이 물러나는 게 낫다”고 비판했다.
 친박계 핵심 가운데 강경파 인사들은 인 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넘어 비대위 구성 자체를 저지함으로써 와해시키자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인 위원장이 비대위원을 추천할 경우 이를 추인할 상임전국위원회 구성 멤버가 대부분 친박계 핵심에 줄이 닿아 있다는 점을 활용한 구상이다.
 실제 상임전국위를 구성하는 도당위원장이나 시·도의회 대표의원, 청년·여성위원 등이 상당 부분 친박계가 당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출된 사람들이어서 인적청산에 거부감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인 위원장의 추인이 이뤄졌던 전국위원회도 친박계 핵심의 협력 없이는 소집 자체가 불가능했다는 얘기가 적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