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바른정당 ‘중도층 흡수’ 범보수 대안세력 노린다
상태바
바른정당 ‘중도층 흡수’ 범보수 대안세력 노린다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1.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추가탈당자 흡수시 제3당 위협
계파정치 뺀 정치적 연대에 유연
潘 영입시 보수적통 경쟁서 우위

 바른정당이 24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어 공식적으로 닻을 올렸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진 비박(비박근혜)계가 중심이 돼 지난달 28일 “친박 패권을 청산하고, 진정한 보수의 구심점이 되겠다”며 ‘개혁보수신당’으로 출범한 지 28일만이다.


 신생 정당이지만 소속 의원만 32명으로 원내 제4당인 데다 이번 주 설 연휴를 전후해 새누리당에서 추가 탈당자가 나와 합류할 경우 제3당까지 넘볼 수 있는 규모로 몸집을 불릴 가능성도 있다.
 특히 여권 내 차세대 잠룡인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모두 바른정당에 승선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바른정당은 친박은 물론 더불어민주당의 친문(친문재인)계까지 극단적인 계파정치를 빼고는 정치적 연대를 할 수 있는 유연한 입장을 보임에 따라 중도층까지 흡수할 수 있는 범보수 대안세력으로서 자리를 확고히 할 방침이다.
 그러나 창당 선언 직후 잇따라 정책 쇄신안을 내놓으면서 잠시 지지율이 상승했지만, 현재는 새누리당에 뒤지면서 정치적 이벤트 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컨벤션 효과’의 약발이 떨어지고 차별화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또 유 의원과 남 지사 역시 잇따라 젊은 층을 겨냥한 공약을 내놓고 대선 행보를 활발히 펼치고 있지만 대선 주자 가운데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 있어 대선 주도권을 쥐는 데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결국 바른정당의 성패 여부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관계에 달렸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반 전 총장이 기존의 여야를 떠나 이른바 ‘제3지대’를 구축한 뒤 바른정당과 당 대 당 통합에 나서거나, 아니면 아예 바른정당에 입당해 이를 발판 삼아 대선 행보에 나서는 방식이다.


 바른정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반 전 총장은 야권 주요 인사들과 만나겠지만 현실적으로 같이 정치를 할 수 있는 것은 보수 진영밖에 없다”면서 “반 전 총장이 들어와서 치열한 대선 경선을 벌이게 되면 우리가 보수의 대안 세력으로 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설 연휴를 전후해 대선 주자들의 출마 선언과 경선을 통해 흥행몰이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