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文, 일자리공약 발품홍보 ‘대세론 확산’
상태바
文, 일자리공약 발품홍보 ‘대세론 확산’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01.3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마장동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방문
정책입증 주력하며 ‘포퓰리즘’ 비판 역공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성동구 마장동주민센터 옆 한 카페에서 열린 사회복지플래너와의 간담회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뒤 정원오(왼쪽 세번째) 구청장 및 사회복지플래너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핵심공약인 일자리 창출 행보에 드라이브를 걸며 ‘대세론’ 확산에 나섰다.
 문 전 대표는 31일 오후 서울 성동구 마장동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찾았다.
 서울시가 재작년 7월 시작한 이 사업은 기존의 행정중심 주민센터를 복지에 특화해 사회복지사·방문간호사·마을사업 전문가들이 주민에게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는 제도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문 전 대표가 행정기관의 말단 세포인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은 그가 강조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8일 공공부문 충원과 노동시간 단축으로 131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공공부문에서 81만개 창출을 공언했다. 구체적으로 소방관·경찰·교사·복지공무원·부사관 등의 증원을 거론했다.


 이에 다른 야당과 여권은 일제히 ‘포퓰리즘’이라고 평가절하하면서 문 전 대표에게 포화를 퍼부었다.
 국민의당은 무책임한 포퓰리즘으로 몰아세우며 비판을 쏟아냈고,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사탕발림 공약으로 국민을 현혹하는 대국민 사기”라고까지 했다.


 문 전 대표와 대척점에 있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25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어떤 분은 공공부문을 늘려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데 상당히 바람직하지 않다”며 “그러잖아도 작은 정부로 바꿔야 하는데 일자리 창출의 80%에 달하는 인력을 공공부문에서 충원하는 것은 악순환”이라고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는 이런 비판이 객관적인 검증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공세적인 측면이 강하다고 보고 있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이날 “공공부문 일자리 공약에 대한 비판만 있고 검증이 없다”며 “오늘 방문하는 주민센터가 일자리 정책 공약 비전이 실제로 구체화하고 있는 현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위기와 민생경제의 어려움은 결국 일자리 문제에서 출발한다”며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지상과제”라고 했다.


 문 전 대표의 이날 행보를 중도 하차를 선언한 박시장을 겨냥한 통합행보의 첫 단추라는 시각도 있다.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한 때 경쟁자였던 박 시장의 역점 추진 사업을 끌어안으며 함께 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당내 경선이 치열하지만 “결국 우리는 원팀”이라는 평소 지론이 투영됐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