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 軍공항 이전 저지’ 첫 대규모 시민집회
상태바
‘수원 軍공항 이전 저지’ 첫 대규모 시민집회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17.02.2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 범시민대책위 시민결의대회
내일 국방부 등서 항의집회 예정

국방부가 지난 16일 수원 군 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로 화옹지구를 선정한 뒤 경기 화성시에서 첫 대규모 시민 항의집회를 갖고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 이전을 막는데 총력을 다 할 것을 결의했다.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24일 화성시청 대강당에서 화성시의회 비행장반대특별위원회 소속 의원과 이장단협의회 및 주민자치위원회, 지역 주민, 국회의원 등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전투비행장 화성이전 시민결의대회를 가졌다.

 

화성지역 주민과 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범시민대책위는 결의대회를 통해 “우리는 하나가 되어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을 반드시 막겠다”며 국방부는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지난 16일 국방부가 화옹지구를 수원전투비행장 예비후보지로 선정한 것에 대해 분노한다”며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도 없이 예비이전 후보지를 선정한 것은 반민주적이고 비합법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은 이웃 지자체에 고통을 강제로 전가하고, 희생을 강요하는 정의롭지 못하고, 폭력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수원시가 홍보하는 전투기지 이전으로 인한 그 어떤 경제적 효과나 보상을 원하지 않는다”며 “수원시는 지자체간 다툼과 주민 간 갈등을 부추기는 모든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밖에 “공식적으로 후보지가 거론되기 전부터 수원시와 수원지역 정치인들이 (국방부에)화옹지구를 특정해 발표하라고 압박했다”며 수원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서청원 국회의원도 “국방부의 발표는 지난 50여 년간 매향리 사격장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감수했던 지역 주민들에게 또 다시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결정”이라며 전투비행장 화성지역 이전에 대한 절대 불가 의사를 표명했다.

 

또, 화성시의회 반대특위 김혜진 위원장은 “화옹지구 상공은 현재 오산비행장의 군비행기와 인천공항의 민간항공기로 공역이 포화상태”라며 “또, 해무가 자주 발생, 항공기의 이·착륙에 지장을 초래해 전투비행장 입지로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오는 28일 국방부와 수원시청 앞에서 화성시민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항의집회를 갖고, 수원전투비행장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다.

 

또, 매주 읍·면·동별 릴레이로 항의집회와 함께 매월 1회 전체집중 집회, 1인 시위, 10만 서명운동 등 강력한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우정·장안읍 일원 6610㏊ 면적의 화옹지구는 농어촌공사가 9670억 원을 들여 1991년부터 간척 사업을 추진, 에코팜랜드 사업을 통해 4공구에는 승용마·말 산업단지 조성, 5공구 원예단지, 7·8 공구에 친환경 축산단지 및 복합 곡물단지 등이 계획된 가운데 7공구는 7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