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선일 추후 지정” 黃, 출마 고민하나
상태바
“대선일 추후 지정” 黃, 출마 고민하나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3.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5월9일 확정분위기
국무회의 안건에 미상정
黃 “법정기한 이전에 지정”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선일 지정을 미루면서 대선 출마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오늘 국무회의에 대통령 선거일 지정 안건은 없었다”며 “대통령 선거일 지정은 법정기한인 3월 20일 이전에 이뤄질 것이고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이 이날 대통령 선거일을 지정하지 않은 이유를 잘 모르겠다는 목소리가 많다.
 대선일이 사실상 5월 9일로 확정된 상황에서 대선일 지정을 미룰 이유가 없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국무회의에 안건을 올리는 문제를 놓고 전날 밤늦게까지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안건 상정을 미룬 배경을 설명하지 않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대선 출마 여부를 놓고 깊은 고심에 빠진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황 권한대행이 대선일을 지정하는 날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도 밝힐 가능성이 큰 만큼 최종적인 결심이 서지 않았기 때문에 안건 상정을 미룬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출마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불출마를 결정했다면 굳이 시간을 끌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 10일 탄핵심판 이후에도 사흘 동안 별다른 외부 일정을 잡지 않아 장고(長考)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황 권한대행이 대선일 지정을 미루자 정치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황교안 총리가 본인 출마 여부를 고민하느라 대선일정을 안 잡고 있다면 우스운 일”이라며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하루빨리 대선일정을 확정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황 권한대행의 출마에 비판적인 목소리가 많아 결국은 황 권한대행이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황 권한대행의 입장 발표가 지연되거나 혹은 대선에 출마하는 경우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야 하는 황 권한대행이 반대로 국정 불확실성을 가중한다는 지적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헌법재판소가 만장일치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을 인용한 상황에서 박근혜 정부의 2인자인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할 수 있는 명분이 약해졌다는 분석도 있다.


 이와 관련해 황 권한대행 측은 “날짜 지정이 늦어지는 부분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결단 여부와 관계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행자부에서 실무 준비가 됐다고 해도 관련 부처 의견을 들은 뒤 국무회의 또는 임시 국무회의에 상정하는 절차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황 권한대행은 이날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흥렬 경호실장과 수석비서관 9명이 제출한 사표를 모두 반려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현재 안보와 경제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한치의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표 반려 배경을 밝혔다.
 황 권한대행의 사표 반려로 청와대는 ‘3실장, 9수석’(정책조정수석 공석)이라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면서 차기 정부 출범 때까지 황 권한대행을 보좌할 전망이다.


 황 권한대행의 사표 반려는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파면이라는 초유의 상황에서 조기 대선이 치러지는 데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위협,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압력과 중국의 경제보복 등 안보와 경제의 ‘이중위기’ 상황에서 안정적 국정관리에 방점을 찍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청와대 참모들은 대선일이 5월 9일로 잠정적으로 정해진 상황에서 차기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기록물 지정 및 이관 작업과 인수인계 매뉴얼 마련 등 마무리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박 전 대통령 파면을 놓고 청와대 참모들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상황에서 황 권한대행의 사표 전원반려 조치에 대한 비판론도 일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