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黃 배려 논란’ 특례조항 삭제
상태바
한국당 ‘黃 배려 논란’ 특례조항 삭제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3.1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룰에 후보자 추가등록 특례조항 제거
후보자 등록 시한 오늘 오후 9시로 연장

 자유한국당은 15일 경선 룰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배려하기 위한 것이라는 논란을 야기한 후보자 추가등록 특례조항을 없애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당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와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각각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광림 당 선관위원장이 밝혔다.


 당초 한국당은 예비경선으로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되, 이달 말로 예상되는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허용하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새치기 경선’, ‘불공정 경선’ 논란에 시달렸다.
 그러나 이 조항의 수혜자로 지목돼온 황 권한대행이 불출마 방침을 밝힘에 따라 기존 대선주자들을 문제 제기를 받아들여 결국 추가등록을 받지 않기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이날 오후 3시로 마감될 예정이던 예비경선 후보자 등록 시한을 16일 오후 9시로 하루 연장했다.
 신청자가 6명이 넘으면 상위 6명을 제외한 나머지를 1차 컷오프하고, 다시 2차 컷오프에서 상위 4명을 걸러낸 뒤 본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1차 컷오프는 17일 합동연설회 후 여론조사를 거쳐 18일에, 2차 컷오프는 19일 팟캐스트 토론회 후 여론조사를 거쳐 20일에 각각 발표된다. 여론조사는 1, 2차 모두 책임당원 70%, 일반국민 30%의 비율로 진행된다.
 본경선은 책임당원 현장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50대 50으로 반영해 치러진다.
 당은 책임당원에 대해서도 당초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나, 각 후보 캠프의 요구를 반영해 본경선에서는 현장투표 방식을 채택하는 것으로 룰을 바꿨다.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한 전국 동시투표는 오는 26일로,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오는 29∼30일로 잠정 확정됐다. 이어 31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개표 작업을 거친 뒤 대선후보를 최종 발표한다.
 투표에 앞서 당은 22∼24일 권역별로 ‘비전대회’를 열고, 25일과 28일에는 TV 토론회 개최를 추진 중이다.


 또한 고액 논란이 일었던 후보경선 공탁금은 최초 등록시 1억원은 그대로 두고 본경선 3억원을 2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김광림 위원장은 “후보자들의 계속된 요청은 추가등록을 없애고, 여론조사를 현장투표로 바꾸고, 기탁금을 낮춰달라는 것이었다”며 “세 가지가 거의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공정한 경선 분위기 속에서 페어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경선 룰 변경에 따라 특례조항을 이유로 ‘보이콧’을 선언했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도 마감 전까지 후보자 등록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본경선에 직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정상적으로 후보자 등록을 하고 경선에 참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특례조항 폐지에 따라 새로운 인물의 수혈은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