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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굵었던’ 조기대선, 정책대결 실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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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굵었던’ 조기대선, 정책대결 실종
  • <대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17.05.07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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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례 ‘TV토론회’ 거치며 안철수·홍준표 지지율 요동
대형 정책 어젠다 실종·단골변수 ‘후보단일화’도 없어
허위·비방 포함된 ‘가짜뉴스’ 활개…SNS 영향력 커져

 ‘5·9 장미대선’은 통상적인 선거보다 선거운동 기간이 짧은 탓에 TV토론회의 영향력이 커졌지만 주요 정책을 둘러싼 후보자간 경쟁은 사실상 실종됐다.
 또 야권 후보간 대결이 상대적으로 더 치열하게 전개되고, 역대 대선 막판에 단골 변수로 떠올랐던 ‘후보 단일화’가 종적을 감춘 것도 특징이다.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는가 하면, 그 어느때보다 영향력이 커진 SNS를 통한 선거운동이 중요한 축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安·洪 지지율 뒤흔든 TV토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등 주요 5당 대선후보들(기호순)은 지난달 13일부터 지난 2일까지 6차례의 TV토론을 소화했다.
 앞선 대선에서는 유권자들이 토론회를 보고 지지후보를 바꾸는 일이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토론회를 거치며 일부 후보자 지지율이 요동쳤다.
 이번 조기대선의 경우 선거운동 기간이 짧아 후보의 자질과 정책능력을 검증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토론에서의 말투·태도·인상 등이 유권자에게 중요한 판단 잣대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7일 “원래 TV토론은 유권자의 자기 확신을 강화시키는 정도에 그쳤지만, 이번엔 유권자가 대선후보를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TV토론이 진행되며 시청률도 높아지고 영향력이 컸다”고 설명했다.
 
◆‘경제민주화’·‘4대강’ 대형 정책 어젠다는 사라져
 국가 비전과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 대형 어젠다가 실종된 것도 이번 대선의 특징으로 꼽힌다.
 2002년 대선때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행정수도 세종시 이전’ 공약, 2007년에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뿌리가 된 ‘한반도 대운하’ 공약이 대선판을 흔들었다. 2012년에도 경제민주화를 화두로 각 후보가 열띤 논쟁을 벌였다.
 이 전 대통령의 ‘747 비전(연평균 7% 고성장과 소득 4만 달러 달성, 선진 7개국 진입)’, 박근혜 전 대통령의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세운다)’ 공약 등 경제관련 대형 공약도 빠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중요 화두로 꼽혔던 개헌이 예상보다 주목을 받지 못한데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촉발된 경제민주화 이슈도 주요 의제로 다뤄지지 않았다.
 
◆‘野野대결’·‘단일화 실종’
 이번 대선은 후보자간 구도 역시 예전과는 다르게 형성됐다.
 신 교수는 현직 대통령 탄핵으로 ‘여당’ 없이 치러지는 대선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여야대결이 아닌 ‘야야대결’적 성격이 강하다”고 평가했다.
 막판에 홍 후보 측이 보수층 집결을 시도하며 ‘진보 대 보수’ 대결 흐름이 재연되는 양상도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야야 대결 구도가 펼쳐진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여야 구도가 무너지며 ‘진보 대 보수’ 구도도 완전히 무너졌다. 문 후보 지지가 빠져 유 후보를 지지하는 현상도 발생했다”고 말했다.
 막바지 대선 판세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곤 했던 ‘후보 단일화’도 종적을 감췄다.
 지난 대선때는 문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가 이뤄졌고, 2002년에는 정몽준 후보와 단일화에 성공했던 노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 입성했다. 1997년의 경우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의 ‘DJP연합’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홍 후보와 안 후보, 유 후보 사이에 거론된 3자 ‘비문(비문재인) 단일화’가 무산된데다, 지난 대선때 문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사퇴했던 심 후보 역시 두자릿수 지지율을 노리며 완주를 외치고 있다.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은 “이번 선거의 가장 큰 특징은 다당제 구조에서 치러진다는 것이다. 양극화된 정치 구도 속에서는 불가능했던 시민들의 ‘소신투표’가 가능해지면서 후보자들간 단일화와 합종연횡도 힘들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짜뉴스’ 난무…영향력 커진 SNS 대전
 각 후보자를 겨냥한 허위사실과 비방이 포함된 가짜뉴스가 활개를 치면서 대선판의 새로운 골칫거리로 떠오르기도 했다.
 가짜뉴스를 유권자가 접하면 짧은 시간 내에 구체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운데다, 최근 급속히 발달한 SNS를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는 특징도 보이며 각 후보 캠프에 경계령이 떨어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산하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 인력을 200명으로 증원해 자체적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하는 등 예방·단속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 교수는 “가짜뉴스는 전세계적인 트렌드다. SNS라는 전파력이 높은 매체 특성 앞으로 대선에서도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번 선거는 ‘SNS 대전’이라고 불릴 정도로 SNS의 영향력이 어느때보다 커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각 후보 진영은 전에없이 온라인 캠페인 여론전에 사활을 걸었다. SNS상에서 유권자들이 활발히 ‘피드백’을 보내면서 ‘쌍방향 선거운동’도 그만큼 활성화됐다.
 문 후보측은 정책홍보 사이트인 ‘문재인 일번가’ 플랫폼을 개발, 일반 유권자들의 활발한 정책공약 개발 참여를 견인하면서 재미를 톡톡히 봤고, 문 후보와 당 주요 인사들이 참여한 각종 유트브 동영상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안 후보측은 안 후보가 막판 승부수로 내건 4박5일 ‘걸어서 국민 속으로 120시간’ 뚜벅이 유세가 유권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안 후보의 뚜벅이 유세 상황을 페이스북 라이브, 유뷰브로 생중계,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볼 수 있도록 했는데 6일까지 조회수가 140만건을 돌파했다.
 대선공약을 카드뉴스 형태로 인터넷에 공유하는 등 카카오톡·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 활용도 어느때보다 활발해졌다.
 SNS 선거붐을 타고 ‘투대문’(투표해야 대통령은 문재인), ‘대미안’(대신할 수 없는 미래 안철수), ‘홍찍문’(홍준표를 찍으면 문재인이 된다), ‘유찍유’(유승민을 찍으면 유승민이 된다), ‘심알찍’(심상정을 알면 심상정을 찍는다) 등 세글자를 활용한 신조어 경쟁도 네티즌 사이에서 봇물을 이뤘다. 또한 각종 패러디 경쟁도 어느때보다 뜨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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