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시의회, ‘2017 하반기 청소년 의회교실’ 7차례 운영
상태바
서울시의회, ‘2017 하반기 청소년 의회교실’ 7차례 운영
  • 정대영기자
  • 승인 2017.10.12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컨벤션고 의회교실

서울시의회(의장 양준욱)는 12일부터 27일까지 총 7회에 걸쳐 관내 초ㆍ중학생 700여 명을 대상으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2017년 하반기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하반기 의회교실 시작 첫날인 12일에는 영파여중생 100명이 일일 시의원으로 나서 찬반토론과 전자투표를 통해 조례안과 결의안을 처리하는 등 의회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지난해부터 초등학생의 경우 11개 교육지원청별로, 중학생은 신청학교를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1996년 이후 약 20여 년을 운영한 이래 처음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회교실을 개최, 서울컨벤션고 학생들이 참여한 바 있다.  

시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열린 의회를 지향하는 서울시의회는 관내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지방의회 운영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청소년 의회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의회교실에서 학생들은 일일 시의원이 되어 의사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리더십과 자질을 함양하고 조례 등 자치법규의 입법과정 전반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 입교식(청소년의원 선서, 의원대표ㆍ교육장 환영사), ▲ 민주시민 교육(선거교육, 의회 홍보영상물 상영), ▲ 모의의회(의장선거, 조례ㆍ결의안 처리), ▲ 참여형 프로그램(도전! 골든벨, 2분자유발언), ▲ 수료식(수료증 수여, 기념사진 촬영) 등이 있다. 초등학생 의회교실은 6시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은 4시간 과정으로 운영된다.  

올해 하반기 청소년 의회교실은 12일(영파여자중) 중학생 의회교실을 시작으로 17일(성동광진교육지원청), 18일(강동송파교육지원청), 19일(강서양천교육지원청), 24일(강남서초교육지원청), 26일(동작관악교육지원청), 27일(성북강북교육지원청)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양준욱 의장은 “서울시의회는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직접 의회를 체험함으로 지방자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올해 고등학생 의회교실을 처음으로 개최한 만큼 앞으로 보다 다양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지난 1996년부터 매년 큰 호응 속에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1734개교 3556명이 참가했다. 올해는 5월과 8월에 총 7회를 운영하면서 268개교, 594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