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바른정당 복당파vs친박계 ‘전운고조’
상태바
바른정당 복당파vs친박계 ‘전운고조’
  • 김윤미기자
  • 승인 2017.11.0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계 의원들 “사과부터 하라…점령군처럼 들어와선 안돼”
복당파, 일단 몸 낮추기…내달 원내대표 경선 등 지뢰밭 산재
서청원·최경환 징계안 처리문제·당협 정리과정 등 갈등 불보듯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의 자유한국당 복당을 앞두고 한국당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등이 복당하려면 먼저 사과부터 하라며 바짝 날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일단 몸을 낮춘다는 입장이어서 당분간 큰 충돌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내달 원내대표 경선부터 당무 감사, 지방선거 공천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지뢰밭이 산재해 있어 언제든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계 의원들은 6일에 이어 7일에도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탄핵에 찬성하고 바른정당을 만들어 대선 패배의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했는데 아무런 사과도 없이 복당하려 한다는 게 친박계의 주장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7일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점령군처럼 들어와서는 안 된다”며 “바른정당 의원들이 탈당하고 정권을 통째로 갖다 바쳐서 지금 한국당이 야당이 된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통합파의 좌장인 김무성 의원에 대한 앙금도 여전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은 “공천 파동의 중심에 있었던 김무성 의원은 당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무엇보다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징계하려면, 김 의원도 같이 징계해야 한다며 ‘공동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상당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통합파 의원들을) 무작정 받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인지 회의적인 목소리도 있다”며 “복당을 거부할 수 있는 조치는 없지만, 반감을 갖는 의원도 있어서 이 문제를 따져보겠다”며 심상치 않은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조만간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일단 자숙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자신들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을 알고 있는 만큼 굳이 갈등 구도를 형성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 통합파 의원은 “박 전 대통령 제명이 마무리된 만큼 당내 상황은 정리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렇다고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당 상황을 바라보는 양측의 관점에 극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충돌 포인트는 다음 달에 치러지는 원내대표 경선이다.
 통합파 의원들과 친박 진영은 원내 권력을 잡기 위한 물러설 수 없는 한판 대결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양측이 당내 뜨거운 감자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처리하는 문제를 놓고도 또다시 격렬하게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당무 감사를 통해 당협을 정리하는 과정, 또 지방선거 공천 국면에서 거친 파열음이 터져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