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대병원 권역외상센터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운영
상태바
경북대병원 권역외상센터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운영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7.12.0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리패드 마지막 공정만 남아

 경북대병원 권역외상센터가 보건복지부 지원 기관 선정된 지 5년여만인 내년 상반기에 본격 운영에 들어갈 전망이다.
 경북대병원은 옥상에 조성 중인 헬리패드 공정률이 90%에 이르러 내년 상반기에 권역외상센터를 가동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산악지대나 섬처럼 외딴곳에서 다친 환자를 헬기로 이송하는 데 필요한 이착륙장인 헬리패드 공정이 늦어져서다.
 권역외상센터는 중증외상환자를 외상센터로 바로 이송하는 환자이송 체계와 외상 전담 전문의로 구성한 외상팀을 갖춘 중증외상 전문치료시설이다.


 경북대병원은 2012년 11월 보건복지부 권역외상센터 지원 기관으로 뽑혀 시설·장비 설치비 80억 원을 비롯해 매년 인건비 10억 원씩을 받았다.
 그동안 수술실, 중환자실, 입원실 등 다른 인프라는 갖췄으나 헬리패드가 발목을 잡아 권역외상센터 조성시한인 2015년이 지나도 준공하지 못하고 해를 넘겨왔다.


 소음 피해를 우려하는 주민이 헬리패드 설치에 반대한 데다 사적인 본관 건물 때문에 문화재청에서 국가지정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받아야 했다.
 최근에는 공사업체 사정까지 겹쳐 헬리패드 공사가 늦었다.


 경북대병원은 그러나 일반외상센터 형태로 헬기 이송이 필요한 환자를 제외한 중증외상환자 치료는 계속해왔다.
 외과, 흉부외과 등 분야 의사 8명, 간호사 66명 등 전담 인력을 편성해 중증외상환자를 돌보고 있다.


 경북대병원 관계자는 “헬리패드 공정만 예정대로 끝나면 사용 승인 등 다른 절차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권역외상센터를 운영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대구·경북 중증외상환자 생명을 구하는 골든타임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