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평캠프마켓 환경오염 문제 해결 주민·환경전문가 의견 ‘분분’
상태바
부평캠프마켓 환경오염 문제 해결 주민·환경전문가 의견 ‘분분’
  • 인천/ 김상규기자
  • 승인 2017.12.08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구서 ‘환경오염·정화방안 마련’ 정부 합동설명회
“최단 시간 내 공원화…토양오염 해결부터” 의견 속출


 “부평캠프마켓 주변에 사시는 주민들은 미군부대 터를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공원으로 만들어 주민 품으로 돌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반면, 환경전문가들은 미군 측이 토양오염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뒤 부지를 돌려받기 원하는 입장인 것 같습니다”(박민서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위원장)


 지난 6일 오후 부평구청 7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부평캠프마켓 환경오염 및 정화방안 마련 정부합동설명회’에서 부평구 주민들과 환경 분야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국방부와 환경부를 상대로 캠프마켓 토양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각종 의견을 내 놓았다.


 이날 환경부의 ‘캠프 마켓 환경조사 결과 주민설명회’와 ‘캠프 마켓 정화방안 연구용역(안)’ 발표에 이어 박민서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현장 토론’에서 캠프마켓 주변 아파트 주민들은 더 이상 오염된 미군 기지를 바라보고만 살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아파트에 사는 최모 씨는 “부평미군기지 오염처리 비용이 몇 천억 원이 들더라도 토지정화부터 시켜놓고 미군과 협의는 차후에 해달라”며 “부평구 등이 나서 미군기지 인근 주민들에 대한 건강검진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욱일아파트에 산다는 차모 씨도 “정부 설명을 들어보니 앞으로 오염 토지 처리를 놓고 미군 측과 협의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릴 것 같다”며 “언제 정화가 시작돼 언제 끝나는 지를 구체적으로 밝혀 달라”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


 우성아파트에 산다는 한 주민은 “10년여 전에 3년만 지나면 미군기지 터에 공원이 생긴다는 소식을 듣고 이사 왔는데 지금 생각하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대규모 아파트단지에서 오염토를 정화하는 것이 말이 안 되는 만큼 장고개길을 먼저 설치, 외진 곳으로 흙을 가져가 처리해 달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미군기지 인근 약수터에 대한 수질 재조사를 요구하는 주장도 있었으며, 앞으로 주민이 어떤 대책을 세우고 미군기지 주변에서 살아야 하는 지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라는 주문도 있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활동가는 “부평미군기지 주변에는 아파트와 학교가 많을 뿐만 아니라 다이옥신에 대해서는 국내 기준조차 없는 만큼 흙을 미국으로 반출해 처리하라”고 강조했다.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 운영위원장은 “환경부가 위해성평가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다이옥신 정화 사례가 우리나라에는 없는 만큼 서둘러 오염처리를 하기 보다는 기준을 정해 놓고 검증해 가며 정화작업을 벌일 것”을 주문했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토양오염 처리 비용은 한국 측에서 선 부담하고 사후에 미군 측에 분담을 협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새 정부가 부평미군기지 오염을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설명하는 데 신뢰를 보낸다”며 “부평 미군기지터를 후손들에게 제대로 물려주기 위해 정부는 물론 인천시와 시민참여위원회, 시민들의 중지를 계속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