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지방선거 승부처 ‘PK사수 대책’ 고심
상태바
한국당, 지방선거 승부처 ‘PK사수 대책’ 고심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1.29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K 양대 텃밭 민심 ‘이젠 옛 말’
김세연 투입 경선 흥행 등 노림수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파가 가시지 않아 애초부터 불리한 상황인 데다 인재 영입 작업도 생각보다 쉽지 않은 탓이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의 승부처라고도 할 수 있는 부산·경남(PK) 사수를 위해 부심하는 모습이다.


 한때 PK는 대구·경북(TK)과 함께 한국당의 양대 ‘텃밭’으로 여겨졌던 곳이지만, 최근의 선거 결과는 이곳 민심이 예전 같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2016년 4·13 총선과 지난해 5·9 대선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거나 패하면 ‘PK 안방’을 더불어민주당에 내 줄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흐르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홍준표 대표는 그동안 “6개 광역단체장을 지키지 못하면 사퇴하겠다”고 공언해왔다. 한국당 인사가 광역단체장을 맡고 있는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인천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홍 대표가 승부수를 띄운 6곳 중 가장 관심을 끄는 지역은 단연 PK다.
 일단 PK는 양 진영 모두에 정치적 의미가 상당하다.


 1990년 3당 합당 후 보수 성향이 짙어진 PK는 TK와 함께 보수 정당의 버팀목 역할을 해 왔다. 특히 창녕에서 태어나 경남지사까지 지낸 홍 대표에게 PK는 정치적 고향이다.
 그러나 동시에 PK는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이기도 하다.
 더욱이 민주당은 2016년 4월 총선 때 약세 지역이었던 PK에서 8명(부산 5명·경남 3명)의 당선자를 냈다.


 또 지난해 5월 대선 때는 부산·울산지역 득표율에서 문 대통령이 홍 대표를 앞질렀고 경남에서는 홍 대표가 문 대통령보다 많이 득표했지만 그 차이는 4.2%포인트에 불과했다.
 민주당으로서는 PK가 ‘해볼 만한 지역’으로 한국당 입장에서는 ‘마음 놓을 수 없는 지역’으로 뒤바뀐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의 가장 큰 고민은 인물난이다.
 부산시장의 경우 여권은 정치적 무게감이 큰 인물을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현재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오거돈 전 해수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고 자신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호철 전 민정수석 차출론도 제기된다. 이중 이 전 수석의 경우 최근 측근들에게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한국당에서는 서병수 현 부산시장과 이종혁 전 최고위원·박민식 전 의원 정도가 공개적으로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그러나 현직인 서 시장 정도 이외에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고려할 때 인지도 면에서 여권 후보군에 뒤처지는 게 사실이다.


 당내에선 최근 바른정당에서 돌아온 김세연 의원이 부산시장 후보 경선에 참가해 ‘컨벤션 효과’를 일으키는 시나리오도 거론되지만, 아직 본인의 의사가 확인되지 않은 만큼 성사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앞서 홍 대표가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영입하려던 장제국 동서대 총장이나 안대희 전 대법관은 본인들이 일찌감치 불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물 건너간 상태다.
 경남지사의 경우 여권에선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 차출론이 나온다.


 한국당에선 직전까지 경남지사를 지낸 홍 대표가 ‘경남 채무 제로’ 실적 등을 앞세우며 민심 단속을 시도 중이지만, 문제는 홍 대표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을 인물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이다.
 홍 대표가 공개적으로 힘을 실어줬던 박완수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다.
 안상수 창원시장이나 경남지역 한국당 의원들도 후보로 거론되지만 적극성을 보이는 인물은 아직 없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