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설연휴 종합대책 마련, 추진
상태바
경기도, 설연휴 종합대책 마련, 추진
  • 수도권취재본부/김창진·최승필
  • 승인 2018.02.1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민원처리, 교통수송, 서민안정, 취약계층, 응급진료, 안전사고, 물가안정, 생활쓰레기, 환경오염 등 9개 분야별로 ‘설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 도민불편을 최소화 하기로 했다.
 
연휴 기간 중 발생한 불편사항은 경기도 120콜센터(031-120)로 전화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민원처리 대책
 
연휴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경기도청 ‘언제나 민원실’과 ‘수원역·의정부역 민원센터’, ‘120경기도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언제나 민원실에서는 여권접수, 자격증 재발급, 생활·고충민원 상담을, 120경기도 콜센터에서는 각종 민원접수는 물론 교통정보, 응급의료기관 안내, 외국어 및 수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수원역·의정부역 민원센터는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민원상담 및 제증명 발급 업무를 담당한다.
 
또, 15~18일 9개 실·국 16개 반 509명을 투입, 종합상황실을 운영, 안전사고·교통·의료·쓰레기 문제 등 생활밀접 분야의 도민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 교통 및 수송 대책
 
도는 ‘빠른 귀경’을 위해 시외버스 4개 업체 46개 노선을 증회하고, 62대의 버스를 증차하는 한편, 시내버스도 귀성객 수송수요에 따라 예비차를 활용해 증회 운행하도록 했다.
 
도내 택시 3만6929대 중 4652대는 연휴기간 동안 시·군 실정에 따라 택시부제가 일부 또는 전면 해제된다.

 

또, 15~18일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교통방송, 전화(1688-9090), 스마트폰 앱(경기교통정보), 인터넷(gits.gg.go.kr), 트위터(@16889090) 등을 통해 우회도로 안내, 버스정보(BIS) 등 신속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15~17일 서수원~의왕간 고속화도로, 제3경인 고속화도로, 일산대교 등 경기도가 운영하는 3개 민자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한다.
 
- 체불임금 해소·물가관리 등 서민안정 대책
 
도는 오는 14일까지를 체불임금해소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도와 공공기관, 시·군 발주공사의 경우 기성금을 설 이전 지급하도록 지도했으며, 체불임금 발생 시 경기도 마을노무사를 통해 상담과 구제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다음달 18일까지 물가관리 종합상황실을 운영,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개인서비스, 석유류 등 5개 분야 32개 품목을 중점 관리하고, 제수용품 공급확대, 직거래 장터 확대 등으로 수급조정과 가격안정을 추진하는 한편, 소비자단체 등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자율감시 활동을 벌인다.

 

연휴기간 동안 가스, 전기 안전사고 대응을 위한 대책반도 운영된다.

 

- 취약계층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노숙인·홀몸노인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을 마련, 민간급식단체와 연계, 연휴기간 수원, 성남, 부천, 안산, 안양, 의정부 등 6개 시에 14개 무료 급식소를 운영하고, 귀향을 원하는 노숙인에게는 귀향여비도 지원한다.
 
수원 다시서기센터 등 18개 노숙인 시설에서는 공동차례상과 민속놀이 프로그램 등이 지원된다.

 

3만3350명에 이르는 홀몸노인은 연휴기간 중 1359명의 생활관리사가 주3회 방문이나 전화로 안전여부를 확인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생활관리사가 도 노인종합상담센터를 통해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로 신고, 즉시 구호에 나서게 된다.

 

결식아동을 위해서는 설 연휴 기간 동안 도시락, 부식 및 밑반찬 배달, 식품권 제공 등을 통해 급식을 제공한다.

-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 운영
 
연휴기간 동안 당직의료기관 2001개소, 휴일지킴이약국 2968개소, 응급의료기관 63개소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 상담 및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120콜센터나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비상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응급의료정보센터(e-gen.or.kr)나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사용해도 된다.

 

- 취약시설 안전점검 및 재난대응태세 강화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연휴기간 동안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를 실시, 전통시장과 화재경계지구 등 화재취약시설을 대상으로, 1일 2회 이상 소방순찰이 강화된다.
 
또, 병의원 안내 등 응급상담이 폭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응급상담전화를 7회선에서 10회선으로 보강하고, 대설과 한파 등 기상특보시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에 들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