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스코, 창립 50주년…사회적 변화 요구 직면
상태바
포스코, 창립 50주년…사회적 변화 요구 직면
  • 광양/ 나영석기자
  • 승인 2018.03.1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총회 참여보장·노동적폐 청산 결의대회
‘불법파견 정규직 전환 법원판결 이행’ 촉구

 글로벌 철강 업체인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일부 노동자들이 ‘무노조 정책’과 ‘부당 노동행위’를 규탄하고 나서는 등 사회적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직면했다.
 민노총 전국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지회(지회장 정용식)는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440 포스코센터 앞에서 ‘포스코 주주의 주주총회 참여보장과 포스코 노동적폐 청산 결의대회’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전국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소속 노동자 90여명은 이날 ‘포스코 제50기 정기주주총회’가 열리는 포스코센터를 찾아 ‘포스코 주주의 주주총회 참여 보장’, ‘포스코의 무노조 정책 철폐’,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노동자 30여명은 앞서 포스코 주식을 매입하고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해 주주의 정당한 권리보장을 촉구할 계획이었으나 포스코 측이 불허함에 따라 동료들과 옥외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노동자들은 성명을 통해 ‘불법파견 정규직 전환 법원판결 이행’을 촉구하고 위험기업 포스코의 새로운 도약이 아니라 노동존중 기업으로의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동자들은 이어 포스코의 적폐청산 없이 포스코의 새로운 도약은 헛 구호라며 이날 포스코가 밝힌 비전을 정면 비판했다.


 권오준 회장은 이날 포스코의 ‘새로운 도약’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선포했다. 그러면서포스코는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구조조정을 통해 회사 체질을 개선했다고 자평했다.이를 통해 지난해 60조 6000여억 원의 매출, 4조 6000여억 원의 영업이익과 2조 9000여억 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며 기존 사업의 스마트한 변신과 함께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신성장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노동자들은 포스코가 비리와 비자금, 정경유착은 물론 ‘산업현장의 최상위 가치인 안전’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대한민국 고등법원의 판결도 무시하고 있다고 했다. 포스코가 노동배제와 노동탄압을 중단하지 않고, 포스코에서 노동존중과 노동조합 할 권리가 제대로 보장되지 않는 한 포스코의 ‘새로운 도약’은 공염불에 불과하다고 항변했다.


 지난 1월 25일 포항제철소의 질소가스 누출 사망 사고, 지난 2일 포스코건설의 부산 엘시티 건설현장 사망 사고 등 최근들어 중대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특히 질소가스 누출사고와 관련해 노동청은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협력사를 특별 근로감독한 결과 1400여건에 달하는 문제점에 대해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사법 조치만 407건에 달하고, 10건의 작업중지, 25건의 사용중지 등 포스코의 노동안전보건 시스템 자체가 부재한 것으로 드러나 안전경영 또한 헛구호일 뿐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