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역단체장 경선 ‘親文’ 성적표 주목
상태바
광역단체장 경선 ‘親文’ 성적표 주목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4.0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선투표제 도입 경기지사 경선 주목
인천 박남춘·홍미영 전구청장 경쟁
텃밭 광주서는 친문인사끼리 충돌
50% 넘는 지지율 확보 인사 없어

▲서울시 호남향우회 연합회 회장단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입후보예정자의 지지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경선 분위기가 본격적으로 달아오르면서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의 ‘경선 성적표’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이 최근 결선투표제 도입 방침을 전격 발표하면서 당 안팎의 관심은 우선 경기지사 경선에 쏠렸다.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지지율에서 선두를 달리는 상황에서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결선투표제라는 변수를 등에 업고 판세를 뒤엎을 수도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이다.
 인천시장 경선에는 박남춘 의원이 김교흥 전 국회사무총장과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박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과 인사수석비서관 등을 지내 ‘친노’(친노무현)·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본선에 나갈 민주당 의원 후보군에 박 의원의 이름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으나 역시 결선투표제 등에 따라 경선 판세가 바뀔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텃밭’으로 꼽히는 광주에서는 친문 진영으로 분류되는 인사들 간의 격돌이 펼쳐지고 있다.
 광주시장 후보 경선은 컷오프에 앞서 단일화와 윤장현 시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후보가 7명에서 4명으로 압축됐다.
 문 대통령의 지근거리에서 최우선 정책과제인 고용 문제를 총괄한 이용섭 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자문위원장 출신인 강기정 전 의원이 광주시장 경선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영입한 양향자 민주당 전 최고위원과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광주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은 이병훈 예비후보도 광주시장 본선행을 노리고 있다.
 현재 이 전 부위원장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으나, 단일화와 윤 시장의 불출마 선언 등으로 판세가 움직일지가 변수다.


 전남지사 경선에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공직을 맡았던 인사 2명이 경선 대진표에 이름을 올렸다.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이 본선행 티켓을 놓고 사활을 건 승부를 벌이고 있다.
 여기에다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도 경선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의원은 민주당의 단일후보로 추대된 상태다.


 전체적으로 보면 지역별로 친문 후보군 가운데 50%를 넘는 압도적인 지지율을 확보한 인사가 없다는 평가가 많아 이들이 본선 후보로 나서려면 결선투표제를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당의 한 관계자는 “친문 인사들이 나선 경선지역 가운데 인천, 광주, 전남 등은 결선투표까지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광역단체장과 같은 대규모 선거에서는 누구를 지지하느냐와 반대하느냐로 짜인 선거 구도가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소규모 선거보다는 작다”며 “1차에서 50% 지지를 못 받은 1위 후보가 결선에 가서 패배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