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야 원내대표 협상 막판진통
상태바
여야 원내대표 협상 막판진통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4.0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방송법 등 이견 여전…정의장 주재 정례회동서 논의 계속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9일 조찬 회동을 하고 4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과 개헌 등 현안을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진통을 거듭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 등 4명은 이날 오전 7시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나 1주일째 공전 중인 4월 국회의 일정 및 개헌 협상, 방송법 개정안 등을 두고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우 원내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의 시작 전부터 신경전을 주고받았다.
 
 우 원내대표가 "안개를 걷어버립시다"라며 협상 타결 의지를 밝히자 김 원내대표는 "안개를 걷을 분이…"라며 받아쳤다. 두 사람은 이후에도 "원래 안개가 걷히기 전이라서"(우 원내대표), "그래서 새벽이 어려운 것이다"(김 원내대표), "어제 많이 걷었는데"(우 원내대표), "저렇게 목수도 아니면서 대못을 잘 박는 사람 처음 본다"(김 원내대표)는 등의 뼈있는 '선문답'을 주고 받았다.
 
 우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방송법은 민주당이 제안한 대로 '정당이 추천한 방식이 아닌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방식'에 대해 다시 제안했다"며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더 상의를 해보겠다고 했지만, 한국당은 기존의 박홍근 의원 발의안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해서 미묘한 입장차가 있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개헌에 대해서도 권력구조를 둘러싸고 민주당은 국회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하자고 주장했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에서 총리를 선출하자고 했다"며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예정됐던 국무총리 추경안 시정연설 등 국회 일정 정상화 역시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