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전남 기초단체장 최소 48% ‘물갈이’
상태바
광주·전남 기초단체장 최소 48% ‘물갈이’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8.04.2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곳 중 13곳…경선패배·3선 연임제한·시장 도전·비리연루 등 이유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광주·전남지역 기초단체장의 대폭 물갈이가 현실화되고 있다.
 26일 광주와 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광주와 전남 27개 시장·군수·구청장 중 13곳(48%)이 사실상 교체된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무소속 후보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어 본선 결과에 따라 물갈이 폭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전남지역에서 현역 기초단체장이 잇따라 당내 경선에서 패배하면서 교체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여수 주철현, 순천 조충훈, 장흥 김성, 강진 강진원 등 민선 6기 단체장 4명이 전날 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했다.
 여기에 3선 연임 제한으로 출마를 하지 못하는 구례군수와 고흥군수 2자리도 자동 물갈이 된다.


 각종 비리에 연루돼 현역 단체장이 낙마한 3곳도 ‘무주공산’지역으로 치열한 경합이 벌어지고 있다.
 무안군수, 보성군수, 해남군수 등 3곳이 해당된다.


 이와함께, ‘미투’의혹이 불거져 현 군수가 불출마를 선언한 함평군수도 교체되는 등 전남 22곳 중 10곳이 물갈이 된다.
 광주 5개 기초단체장 선거 중 3선 연임 제한으로 현역이 출마를 하지 못하는 광주 북구청장과, 시장 도전에 실패한 광주 남구청장과 광산구청장 선거도 현역이 없는 무주공산이다.


 광주·전남지역 기초단체장 27곳 중 13곳이 사실상 물갈이 됐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과 민주평화당,무소속 후보가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지역도 있어 현역 물갈이 폭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