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등포구, 여름철 우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상태바
영등포구, 여름철 우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5.31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 11일까지 182개단지, 726개동 안전점검 나서

영등포구가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오는 6월 11일까지 공동주택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기후 변화로 국지성 집중호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구는 단지 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해 주택의 누수, 침수 피해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점검 대상은 아파트·주상복합·연립주택 등 총 182개 단지, 726개 동이며, 점검 방법은 준공연한에 따라 다르다.

준공 15년 미만 공동주택(51개단지, 206개동)은 각 단지별 관리주체와 입주자대표가 자체 점검을, 준공 15년(131개단지, 520개동)이상 공동주택은 건축사 등 전문 인력이 관리주체, 입주자대표와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는 ▲기초, 기둥, 보, 계단 등 주요 구조부 상태 ▲축대, 옹벽, 절개지 침하 및 균열 여부 ▲담장, 축대 등 부대시설의 안전 여부 ▲옥상 물건적치 등 과하중 상태 ▲건축물 주변 및 옥상 등 배수시설 상태 ▲어린이놀이터 시설물 파손, 부식 상태 ▲지하주차장 환풍구, 채광시설 안정성 여부 등이다.

특히, 30년 이상 공동주택은 노후화 등 구조적으로 위험성이 큰 만큼 철재구조물의 구조내력 저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지적사항이 있는 경우, 즉시 보수·보강 등 안전조치를 취해 풍수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구는 지난해 우기 대비 안전점검을 통해 17건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적출해 장마철 피해를 최소화했다.

구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점검만이 기습적인 폭우에 대비해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이번 점검을 통해 공동주택의 취약부분을 개선하고 재난 걱정 없는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