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기억다방 운영, 특별한 주문법 ‘눈길’
상태바
금천구 기억다방 운영, 특별한 주문법 ‘눈길’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7.1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천구 치매안심센터, 오는 13일 ‘기억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 캠페인 진행

- 7월 13일 오전 11시~오후 5시까지 치매예방프로그램 참여 어르신들이 기억다방 바리스터로 나서

- 특별한 메뉴주문 방법을 통해 치매 환자들이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 간접체험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오는 13일 오전 11시~오후 5시까지 독산1동 주민센터 1층에서 ‘기억다방-기억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환자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알리기 위해 실시된다. 금천구 치매안심센터와 헬스케어기업 한독이 공동 주관한다.

 

‘기억다방’에서는 치매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60대 이상 어르신들이 1일 바리스타로 나서 이동식 카페를 운영한다.

 

대표메뉴는 카페라떼에 테라큐민 가루를 토핑한 ‘기억커피’다. 테라큐민은 강황에 함유된 성분으로 치매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기억의 오로라(에이드+테라큐민)’, ‘쌉쌀한 기억(아메리카노)’, ‘행복한 기억(녹차)’ 등 기억다방만의 다양한 음료들을 만나볼 수 있다.

 

기억다방의 음료주문 방법은 특별하다. ‘기억다방에서 나의 소중한 기억, 행복한 기억, 따듯한 기억을 지킬 수 있도록 ○○○를 주세요’라고 틀리지 않고 말해야 주문할 수 있다. 이는 치매환자가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을 주민들이 간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주문한 음료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지체되거나 간혹 주문한 것과 다른 것이 나오더라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것을 기본 에티켓으로 한다.

 

이와 함께 카페 주변에서 ▲치매 자가진단 ▲치매 O/X퀴즈 ▲같은 기억친구 찾기 등 다양한 체험 및 상담프로그램도 무료로 운영된다.

 

구 관계자는 “주민과 소통하는 이번 기억다방 운영이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은 물론, 치매어르신들의 활기찬 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천구치매안심센터(02-3281-9082~6)에서는 ‘희망다이어리’, ‘헤아림’, ‘e-희망교실’, ‘희망메신저‘ 등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