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역출신 강원랜드 비상임이사 추천하라”
상태바
“지역출신 강원랜드 비상임이사 추천하라”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18.08.30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폐광지역 사회단체聯, 성명서 발표…집단행동도 예고
“폐광지역 비상임이사 추천 건 상정조차 안돼 납득할 수 없어”


 강원 폐광지역 사회단체연합회는 내달 예정된 강원랜드 임시주주총회를 앞두고 폐광지역 출신의 강원랜드 비상임이사 추천 건이 상정조차 되지 않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즉각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폐광지역 사회단체연합회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강원랜드가 기타공공기관에서 시장형 공기업으로 전환된 지 반 년이 지났다”며 “기업의 자율성 침해라는 폐광지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시장형 공기업으로 전환된 것은 강원랜드 책임성과 공공성이 이전과 달리 더욱 강화됨을 의미하며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올 초 기획재정부는 폐광지역의 우려를 불식시키듯 강원도 및 폐광지역 자치단체 6명의 이사추천권과 강원랜드 투융자심의위원회에 폐광지역 인사참여를 보장하고 강원랜드 경영평가시 폐광지역 진흥기여와 노력을 반영하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4일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이 주재하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서는 강원랜드 비상임이사 추천 건이 상정조차 되지 않아 지난 28일로 예정된 강원랜드 임시주주총회에서 강원도 및 폐광지역 비상임이사 선임은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는 이와 같은 사태가 왜 벌어졌는지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으며 강원랜드의 경영에서 있어 강원도 및 폐광지역 비상임이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원랜드 전 최흥집 사장은 직원부정채용으로 지역과 강원랜드의 이미지를 나락으로 실추시켰고 함승희 전 사장은 부정척결을 취임일성으로 내세웠지만 본인은 법인카드 전용 등 부정부패의 온상으로 연일 보도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럼에도 “이런 상황에서 강원랜드 비상임이사의 역할은 중요해질 수밖에 없으며 견제와 감시 기능은 더욱 강화돼야 하고 강원도는 강원랜드 제2대 주주로써 이번 인사추천에 있어서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비상임이사 추천이 공운위에 상정조차 되지 않은 것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공직자 윤리법에 따른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사유에도 불구하고 강원도가 무리하게 추천했다는 비난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책임있는 해명도 해야한다. 따라서 강원도는 조속히 비상임이사 추천절차를 다시 마련해 내달 강원랜드 임시주주총회에 처리토록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기재부는 제 눈에 있는 들보는 못보고 남의 눈에 티만 보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라며 우리는 정부와 강원도가 현 상황을 어물쩍 넘기려는 시도에 반대하며 만약 일방통행식, 적당히 시간벌기식으로 지속한다면 주민과 더불어 강력하게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