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해경, 항공구조 인력 턱없이 부족... 증원 절실
상태바
해경, 항공구조 인력 턱없이 부족... 증원 절실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8.11.02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에서 각종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항공구조에 나서는 해경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은 현재 비행기 6대와 헬기 18대 등 항공기 24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 구조인력은 모두 299명으로 이들 항공기는 경기 김포, 전남 여수, 강원 강릉 등지에 있는 12개 항공대에 분산 배치돼 해상초계, 인명구조, 섬 지역 응급환자 이송, 해양사고 수색 등 임무를 맡고 있다는 것.
 그러나 최근 몇 년간 해상치안 수요가 증가함에도 항공구조 인력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최근에는 닥터헬기 등 민간 헬기가 접근하기 힘든 섬 지역의 환자 이송 업무도 늘었다.
 해경은 해상치안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소 590명의 항공 구조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보다 300명가량 더 늘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해경은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항공구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내년에 조종사 31명, 정비사 36명, 전탐사 24명 등 항공구조 인력 175명을 충원할 계획이다.
 해경은 이후 연도별로 부족한 인력을 더 확보해 대형 해양사고에 대처할 방침이다.
 한편 해경청 관계자는 “해경 항공대는 최근 5년간 1030여 명의 생명을 구했다”면서 “앞으로 해상에서 항공구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력 증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