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공노, 성남시 특례시 지정 촉구
상태바
성공노, 성남시 특례시 지정 촉구
  • 김순남기자
  • 승인 2018.11.27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성남시청공무원노동조합(성공노 위원장 홍기정) 2,600여 성남시공직자를 대표해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중 인구요인만의 획일적 기준으로 추진하는 특례시지정에 대해 전면적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성공노는 성명을 통해 “행정수요는 거주인구의 많고 적음이 아닌 주거·교통·교육·복지·산업 등 다양한 생활환경과 직장과 주거분리의 복합적 도시환경, 재정적수요 등이 종합적으로 연계돼야 한다”면서 “그 다양성에 기반한 행정수요에 적극적인 부응이야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지방분권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공노는 “이제 대한민국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분권과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와 경제적 발전을 함께 도모할 새로운 성장엔진의 동력이 필요한 시기”라며 “판교테크노밸리·제2판교테크노밸리 등 첨단 ICT융복합 첨단 R&D메카 도시로서 이미 성남시는 국내는 물론 IT산업의 세계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공노는 “그렇지만 여전히 그 지방자치 권한은 20세기 수준에 머물러 있어 이에 통탄을 금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성남시는 올해 재정자립도 63.5%로 전국 세번째에 해당함은 물론,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세출예산 3조원이 넘는 거대도시”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극히 단순하고 산술적인 거주인구만을 기준으로 행정체계 개편을 논하는 것은 인근도시와 비교해 일반 행정서비스는 물론 문화·복지·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심각한 불균형과 역차별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추진을 위한 국정목표에 정면으로 반하는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공노는 “이에 그 어느 자치단체보다 실질적인 행정수요(140만여명)로 인한 강도 높은 업무와 각종생활·경제·민생민원 등 모든 분야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는 2,600여 공직자들은 다양성에 기반한 행정체계 구축을 하고 있다”면서 “책임감 있는 지방분권과 자율적성장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성남시의 특례시지정을 즉각 수용할 것”이라며 특례시지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