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철원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 잔류농약분석 무료 시행
상태바
철원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 잔류농약분석 무료 시행
  • 철원/ 지명복기자
  • 승인 2018.12.0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견과종실류 및 열대과일류를 대상으로 우선 적용되던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 Positive List System)”가 2019년 1월 1일부터 모든 농산물에 대하여 전면 시행된다.

이에 대비하여 철원군(군수 이현종)은 지난달 10월부터 지역농산물의 안전성 확립 및 농업인의 농약 안전사용을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고시 성분인 320종의 농약분석 체계를 완비하고, 철원농업인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분석을 무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가 시행되면 작물재배 시 작물에 따른 잔류허용기준(MRL)이 설정된 농약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원칙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 제도에 의하면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산물은 현행과 같이 설정된 기준치 이하로 농약이 검출되면 적합이지만, 잔류허용기준이 미설정된(미등록된) 농산물의 경우 일률적으로‘0.01ppm’이하의 기준치가 적용된다.

이는 kg 당 0.01mg의 수준으로 사실상 불검출 수준이기 때문에 해당 작물에 대해 미등록된 농약은 사용할 수 없다. 만약 부적합 농산물로 적발되었을 경우 해당 농산물 폐기 및 관련법에 따른 과태료 등 처벌이 불가피하다.

군,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김미경 과장은 “농업인들께서는 반드시 재배작물에 등록된 농약만을 사용하며, 등록된 농약의 안전사용기준 및 수확전 마지막 살포일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고 만약 잔류농약이 의심될 경우 농업기술센터에 분석을 의뢰해 사전에 피해를 예방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