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무산위기 주민 반발
상태바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무산위기 주민 반발
  • 속초/윤택훈기자
  • 승인 2019.01.2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춘천-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이 환경부의 무산위기에 놓이자 해당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속초시번영회와 속초시사회단체협의회에 따르면 30일 오후 2시, 속초문화예술회관에서 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착공 촉구 속초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환경부에 대한 규탄과 조속한 사업추진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들은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노선이 통과되는 시군의 지역주민들과 연합해 6차례의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 정치권과 주민 모두가 총력을 기울여 왔고, 그 결과 2016년 7월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이 확정돼,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설악산국립공원 생태계 보호를 이유로 환경부의 완강한 반대 입장에 부딪혀 사업추진이 확정된 지 2년 반이 넘도록 기본 설계마저 착수되지 못하는 등 사업이 답보상태에 머물게 됨에 따라 속초를 비롯한 노선통과 시군과 고성·양양의 인접시군의 지역사회의 불만이 커져온데 따른 규탄대회인 것이다.

주영래 속초시번영회장은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동해북부선과 속초항 북방항로와 연계되는 평화시대의 핵심적인 국가 SOC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 및 유라시아 대륙과의 철로연결 등을 위해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2016년 7월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이 확정된 만큼 정부는 적극적 의지로 조속히 사업을 착공해야 할 것이며, 국토교통부의 미시령터널 하부통과 대안노선 마저 설악산국립공원 생태계 보호를 이유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계속 미루고 있는 환경부의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번 결의대회에는 김철수 속초시장과 최종현 속초시의회 의장, 이양수 국회의원 등 속초시의 주요 관·사회단체장이 참석하는 것은 물론, 인근의 인제·고성·양양군 번영회장이 참석한다.

이날 결의대회는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을 촉구하는 설악권 주민들의 의지가 결집된 행사로 설악권 주민들은 이 자리를 통해 동서고속화철도의 조속한 착공을 촉구하고, 또다시 전략환경영향평가가 반려될 경우 대규모 민간시위 등 대정부 투쟁을 벌여나갈 것을 결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