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 이행하라”
상태바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 이행하라”
  • 속초/윤택훈기자
  • 승인 2019.01.3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제동에 성난 속초 시민들
조속착공 촉구 집회·결의문 발표
민·관·정계 모두 한목소리 성토
요구 관철때까지 총력 투쟁 경고

 강원 춘천~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건설과 관련, 노선통과에 따른 환경문제로 환경부가 제동을 걸면서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정부가 30년 숙원인 동서고속철도 건설사업을 국가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지 2년6개월이 지나도록 사업이 답보 상태에 빠지자 화가 난 지역 주민들이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향후 강력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착공 촉구 속초시민 결의대회가 30일 오후 2시 속초문화예술회관에서 6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속초시번영회와 속초시사회단체협의회는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환경부에 대한 규탄을 8만3000명의 속초시민과 300만 도민들과 함께 한다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김철수 속초시장과 이양수 국회의원, 최종현 시의장 등 지역 기관·단체장은 물론 인제·양양·고성군번영회장도 동참했다.


 속초시민들은 30년 숙원인 동서고속철도 사업 추진을 위해 2015년부터 인근 지역 주민들과 함께 정부청사를 찾아 6차례 집회를 개최하는 등 피나는 노력 끝에 2016년 7월 마침내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돼 2024년이면 철도를 이용, 서울을 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왔다.
 하지만 환경부가 기존 미시령터널 지하통과 노선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2년6개월이 지나도록 기본설계마저 착수하지 못하자, 속초지역 주민들은 물론 인제와 양구 등 동서고속화철도가 통과하는 해당지역 주민들도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영래 속초시번영회장은 “정부가 경기 부양과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각 지역별 대형 SOC 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를 검토하는 시점에 이미 예타를 통과,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이 확정된 ‘동서고속철도 건설 사업’에 대해 환경부가 납득하기 어려운 논리로 노선 재검토를 요구하는 것은 지역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약속이 이행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결의문에서는 “동서고속화철도는 남북평화교류시대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의 핵심 SOC사업으로 반드시 조속 추진할 것”과 “환경부는 사람보다 환경이 우선이라는 허황된 명분을 포기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 “8만3000 속초시민과 300만 강원도민은 환경부의 만행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하며, 우리의 순수하고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등 3개 항에 대한 결의문을 체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