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의도 절반 크기 땅 ‘인천시민 품으로’
상태바
여의도 절반 크기 땅 ‘인천시민 품으로’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2.0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 3보급단 산곡동서 일신동 이전…市-국방부, 정책협력 MOU
6개 예비군훈련장 부평 일신동·계양 둑실동 2곳으로 통합 재배치


 인천 부평 3보급단이 도심 외곽으로 이전하는 등 부대 재배치로 여의도 절반 면적에 이르는 땅이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갈 전망이다.
 인천시와 국방부는 31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군부대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정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핵심은 인천의 6개 예비군훈련장을 부평구 일신동과 계양구 둑실동 등 2개 훈련장으로 통합하고, 부평구 산곡동 3보급단을 부평구 일신동 17사단으로 이전·통합하는 부대 재배치안에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부대 집적화를 통한 통합·재배치 사업 협력, 군부대 이전으로 원도심 균형발전 도모, 3보급단 이전과 군용철도 폐선 조기 실현, 3보급단 관통 장고개길 조기 개통, 캠프마텟 조기반환과 토양정화 활동 신속 진행 협력 등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와 국방부는 정확한 부대 이전 시점은 추가 협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다.
 시는 부대 이전으로 3보급단 89만㎡ 등 여의도 절반 면적에 이르는 약 120만㎡의 유휴부지가 생길 것으로 보고 이곳에 공원·문화공간과 필수 간선도로 등을 조성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부평구와 서구를 잇는 장고개 도로가 3보급단에 막혀 있지만 부대 이전으로 장고개길을 조기 개통하고 부평캠프마켓 조기반환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협약은 과학화 예비군훈련장 추진, 군 구조개편에 따른 부대 재배치 등 국방개혁 2.0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려는 국방부와 원도심 균형발전에 주력하는 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이뤄졌다.


 협약식에 참석한 박남춘 시장은 “도심 곳곳에 흩어져 있던 군부대 통합·배치로 그동안 단절되고 막혔던 공간이 도심 사이를 연결하고, 시민 누구나 찾아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지역사회와 군이 상호협력해 국가안보를 기반으로 지자체 균형발전과 조화를 이루는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