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찾아가는 무료 치매 검진’ 실시
상태바
금천구, ‘찾아가는 무료 치매 검진’ 실시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3.1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찾아가는 치매검진, 각 동 주민센터에서 3월부터 9월까지 시행- 만 60세 이상 금천구 거주 어르신 대상 무료검진 실시

- 검사당일 신분증 지참해 가까운 동주민센터 방문

 

 

<전국매일/서울> 백인숙 기자=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어르신들의 치매검진 이용편의를 위해 금천구치매안심센터와 ‘찾아가는 무료 치매검진’을 시행한다.

 

구는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각 동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검진을 실시한다.

 

우선 3월 13일~15일까지 가산동주민센터를 시작으로 각 일정별로 진행한다. 세부일정은 금천구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https://geumcheon.nid.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내 거주 만60세 이상 어르신은 누구나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일정 확인 후 당일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지참하고 해당 동주민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검사는 기억력과 집중력 등을 알아보기 위한 문답식 검사를 우선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정밀검진과 신경과 전문의 진료가 진행된다.

 

검진결과 치매대상자로 등록되면 소득수준에 따라 ‘원인확진검사비’와 ‘치매치료비’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또, 실종(배회)사고 예방을 위한 ‘배회인식표 지급’, 인지기능 증진을 위한 ‘기억키움학교 이용’ 등 치매관리서비스도 지원 받을 수 있다.

 

한편 구는 어르신들의 치매관리 및 지원을 위해 2009년 독산1동주민센터(6~7층)에 ‘금천구치매지원센터’를 개설, 지난해 리모델링을 실시해 올해 2월 ‘금천구치매안심센터’로 새단장을 마쳤다.

 

‘찾아가는 치매검진’, ‘치매 조기검진’, ‘등록·관리서비스’, ‘검사비 및 치료비 지원’, ‘사례관리’ 등 치매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지난해 7,300명의 어르신들이 치매검진을 받았다.

 

고성범 금천구치매안심센터장은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검진을 위해 보건소를 방문하는 수고스러움을 덜어드리고자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며, “금천구에 거주하시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많은 어르신들이 치매검진에 참여하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치매안심센터(☏02-3281-9082~6), 금천구보건소 보건의료과(☏02-2627-2215)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