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의당 대전시당, “대전시와 유성구는 유성시장 재개발 동의 즉각 철회”
상태바
정의당 대전시당, “대전시와 유성구는 유성시장 재개발 동의 즉각 철회”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03.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지난 달 장대B구역 재개발조합 설립 추진위원회가 조합 설립을 인가받기 위해 대전시와 유성구청 등에 보낸 국공유지 사용 동의 요청에 대해 “대전시와 유성구청이 핑퐁게임을 하듯 주고받고 있지만, 결국 두 기관 모두 동의하는 과정으로 가고 있다”고 24일 주장했다.

지난 20일 유성구청이 구청 소유 토지에 대해 추진위에 동의서를 제출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시당은 “대전시 소유 토지에 대한 동의 여부로 대전시가 한차례 홍역을 치른 지 열흘도 안 지난 상황에서 이번 유성구청이 동의를 한 것이다”이라고 지적하고 “말로는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지키겠다고 하지만 전면철거 재개발에 대해 동의함으로써, 실제로는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 파괴해도 상관없다는 태도다”고 강조했다.

또 “부동산 장사가 될 만하니 전통도 역사도 주민도 시민도 아랑곳 않고 초고층아파트를 짓겠다는 것이다”면서 “주택보급률이 108%에 이르고 원도심 활성화와 균형 발전이 대전시정의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상황에서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철거하고, 49층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건설하는 것이 대전시와 유성구를 위해 어떤 효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제기했다.

이어 “역사와 전통을 무시하는 행정, 주민들의 생존권을 망각한 행정, 개발 이익이 눈이 먼 행정이 허태정 대전시장과 정용래 유성구청장의 품격인가”라고 빠졌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대전시와 유성구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에 따라 재개발 동의를 철회하고, 재개발 구역에서 해제하라”면서 “역사와 전통, 주민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없애려는 ‘전면철거 재개발’은 대전시와 유성구청이 동의해 줄 일이 아니다”고 질타했다.

또한 “적극적으로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보존 발전시킬 방안을 찾고 주민들과 상인들의 생존권을 지켜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하고 “역사와 전통의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어떻게 보전하고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해 주민들, 상인들과 의견을 나누고 협력을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개발보다는 삶이 더 앞에 있기를, 아파트보다는 역사와 전통이 더 우선하길 바란다. 그것이 새로운 대전, 다함께 더 좋은 유성을 만드는 길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