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T 채용비리 수사 속도…이석채·김성태 조사
상태바
KT 채용비리 수사 속도…이석채·김성태 조사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3.3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김 의원 딸 부정채용 대가 반대급부 여부 집중 추적

검찰이 KT 부정채용에 관여한 핵심 관계자들을 구속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점'으로 지목되는 이석채 전 KT 회장을 불러 조사한 뒤 딸 부정 채용 사실이 드러난 김성태 의원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김 의원 딸의 부정채용 증거를 확보한 검찰은 김 의원이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딸 채용에 대한 반대급부로 KT에 특혜를 줬는지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을 것으로 분석된다.


3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은 KT의 2012년 채용 과정에서 부정채용 9건에 대한 증거를 확보했다.


김성태 의원을 포함해 지난 2012년 당시 공기업 사장, 전 국회의원 등이 딸, 친인척, 지인 등의 부정 채용에 연루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공기업 사장이나 전 국회의원 등이 거론되는 것은 맞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이나 인적사항 등은 함구하고 있다.


검찰은 부정 채용을 지시하고 실행한 혐의(업무방해)로 KT 전 인사담당 전무 김모 씨(63)와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63)을 구속했다. 서 전 사장 등은 특정 지원자들이 공개채용 기준에 미달했는데도 이들을 채용하도록 실무 담당자들에게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법원이 이들의 구속영장을 발부함에 따라 해당 공개채용 과정에 불법행위가 있었다는 검찰 수사 내용이 사실상 소명된 것으로 법조계에서는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부정 채용 사례 중 상당수를 지시하거나 승인한 것으로 보고 이런 내용을 확인하려면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 전 회장을 조사한 후에는 검찰의 칼끝이 김 의원을 직접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KT가 김 의원의 딸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대가로 김 의원으로부터 특혜를 받은 게 있는지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