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 학기 어린이 교통사고 조심하세요!
상태바
새 학기 어린이 교통사고 조심하세요!
  • 조세현 전남 순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 승인 2019.04.0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학기를 맞아 초등학생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에 주의할 것을 당부드린다.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초등학생 보행자 교통사고 건수는 감소추세이나, 여전히 1만5540건으로 높은 수준이다.


초등학교 보행자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는 새 학기 시작하는 3월부터 크게 증가, 봄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사상자 수가 대체로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저학년 자녀를 둔 보호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시간대별로는 하교시간과 등교시간에 집중됐으며, 전체 사상자의 62%가 하교시간에 발생했다.


어린이가 가장 보호받아야할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도 뚜렷한 감소추세가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법규위반 유형별 사상자 수를 살펴보면 전방주시 등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 운전자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초등학생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 안전 수칙을 준수할 필요가 있다.


먼저 아이들에게 안전한 보행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보행 시 반드시 인도 보행 ▲골목길에서 넓은 도로로 나올 때 잠시 멈추기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를 건널때는 초록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고, 차가 완전히 멈추었는지 살펴보고 손을 들고 건너기 등 이와 함께 운전자도 학교 주변이나 어린이 보호구역을 운행 할 때는 30km 이하로 서행하고, 좁은 골목길이나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어린이가 갑작스레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는 아이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만큼 보행사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므로, 아이들이 올바른 보행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보살펴주고 운전자들도 안전운전의무를 준수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