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토바이 특성과 안전운행 요령
상태바
오토바이 특성과 안전운행 요령
  • 조성백 강원 춘천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 승인 2019.04.0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이라 오토바이 운행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오토바이 운전자가 안전모를 안 쓴 상태에서 한손에는 담배를 피우거나 휴대폰 통화를 하며 다른 손으로 핸들을 잡고 곡예 하는 것처럼 운행하며 급히  차선을 변경하는가 하면 정차된 차량 사이로 아찔하게 빠져나가고 보행자의 통행이 많은 횡단보도와 인도로 질주하는 오토바이로   인해 종종 놀라게 하는 등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오토바이는 특성상 첫째 운전자의 균형감각을 요구한다. 둘째,  운전자의 신체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넓은 시야와 쾌적함을 제공하지만 사고발생 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부상의 위험이 매우   크다. 특히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머리가 노면 또는 구조물에 부딪치는 2차사고 충격으로 소중한 생명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셋째, 가속성이 있어 신속한 운행이 가능하며 차체가   작기 때문에 좁은 공간을 운행 할 수 있으나 반대로 차량의 사각지대에 들어오면 운전자들에게 보이지 않아 쉽게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주간이라도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는 것이 사고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안전한 오토바이 운행과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첫째 자신의 체형에 맞는 오토바이를 선택하자. 둘째 오토바이의 특성과 조작 요령을 충분이 습득한 후 운행하자. 셋째 오토바이를 탈 때에는 출발 전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턱끈 조이고) 후 운행하자. 넷째 횡단보도와 인도 주행을 삼가고 교통법규를 준수하며 보행자를 배려하는 운전 습관을 생활화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