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초구 홈페이지에 ‘지방세 자동계산기’ 구축
상태바
서초구 홈페이지에 ‘지방세 자동계산기’ 구축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4.1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가격 급증 문의 쇄도 궁금증 민원 해소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주택공시가격(공동·개별)의 급격한 상승에 따라 올해 재산세가 얼마나 오르냐는 문의가 많아지자 구청 홈페이지에 ‘지방세 자동계산기’를 구축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지방세 자동계산기는 서초구청 홈페이지의 ‘지방세 자동계산기’ 단축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시스템이 열리며, 재산세를 알고자 할 경우 재산세를 선택 후 주택가격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세액이 계산되도록 돼 있다.

 

취득세의 경우도 취득가격만 입력하면 납부해야 할 세액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또 서울시 세금을 조회·납부하는 시스템인 서울시 ETAX와 연결되도록 하여 본인에게 부과된 세금의 조회·납부도 가능토록 했다.

 

올해 서초구의 공시가격 상승률은 공동주택 16.02%, 개별주택 20.76%로 전년(2018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올해 주택공시가격의 급격한 상승에 따른 주민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권역별로 세 차례에 걸쳐 ‘찾아가는 세무 설명회’를 개최해 표준주택공시가격에 대한 이해와 이의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안내, 공시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재산세액이 어느 정도 늘어나는지를 설명했고, 전문세무사를 초빙하여 종합부동산세 등에 대해 안내하여 줌으로써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이번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재산세액을 미리 알고 싶어 하는 구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납세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구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해주고 구민들에게 편리한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