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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1300억 투입’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메스 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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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1300억 투입’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메스 댄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4.30 02: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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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내년 노선개편·한정면허 폐지 추진…이용객 14% 증가 목표
굴곡·장거리 노선 개선…지선 위주 운영으로 단거리 노선 확대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매년 1000억 원이 넘는 인천시 예산이 투입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대대적으로 개선된다.


 인천시는 29일 준공영제에 대한 재정 부담을 줄이고, 시내버스 이용객을 늘리기 위해 노선개편과 한정면허 폐지 등의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올해부터 공청회·주민설명회 개최와 빅데이터 분석 등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7월 말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배차 시간 지연으로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굴곡 노선과 장거리 노선을 개선하고, 간선에서 지선 위주로 노선 운영체계를 바꿔 단거리 노선을 확대한다.


 현재 준공영제에서 빠져 있는 한정면허 시내버스 16개 노선은 내년 7월까지만 운행을 허용하고 폐지한다. 한정면허 버스 운수종사자 379명은 준공영제 버스에서 고용을 승계할 계획이다.


 시는 2009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 32개 업체 156개 노선에 대해 운송원가 대비 적자를 시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지하철1·2호선, 수인선 등 철도와 자가용을 이용하는 시민이 늘면서 시내버스 이용객은 계속 줄어 시의 재정 부담이 커지고 있다. 준공영제 재정지원금은 2010년 431억 원에서 지난해 1079억 원으로 늘었고, 올해는 1271억 원으로 예상된다.


 시는 노선개편과 한정면허 폐지로 준공영제 시내버스 이용객을 14%(연인원 3827만 명)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경우 시내버스 운송수입이 늘어 준공영제 운용에 들어가는 재정지원금을 연간 551억 원 줄일 수 있다.


 시는 현재 4곳(378대)인 버스 공영차고지 이외에 2026년까지 10곳(1090대)을 추가로 확보하고, 공영차고지와 정류소 관리를 민간에 위탁하기로 했다.


 박남춘 시장은 “버스조합과 오랜 기간 협의해 준공영제 개선에 합의한 만큼, 시민이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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