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경비원·미화원 휴게공간 설치’ 법제화로 결실
상태바
수원시 ‘경비원·미화원 휴게공간 설치’ 법제화로 결실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9.05.29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주택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마련
냉·난방 시설 등 근로자 휴게공간 제공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 경기 수원시가 지난 2015년 7월부터 신축하는 공동주택에 건축 시 경비원·미화원 휴게 시설을 설치할 것을 권고했던 것을 조례개정을 통해 ‘규정’으로 강화했다.


 이로써 2015년 이후 공사를 시작한 공동주택 15개 단지와 주상복합건물·오피스텔 8개소 등 23개소가 경비원·미화원 휴게 공간 설치를 설계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례개정은 2016년 6월, 조석환 의원 등 수원시의회 의원 17명이 공동발의해 의결된 ‘수원시 주택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제6조 2항 내용으로 쉴 곳이 마땅히 없었던 경비원·미화원 등 공동주택 근로자들에게 휴식공간을 마련해 주기 위해 만든 조례였다.


 조례 개정 후 3년여 만인 지난 9일,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에 근무하는 관리사무소 직원·경비원·미화원 등이 이용할 휴게 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긴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국토부 개정안은 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주택단지에 경비원 등 근로자를 위한 휴게시설을 포함하도록 했으며 사업주는 건축을 할 때 휴게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경비원·미화원 등에게 쾌적한 근무 환경을 마련해 주기 위해 만든 수원시 조례가 ‘법제화’라는 열매를 맺은 것이다.


 수원시는 국토부 개정안 입법예고 다음날인 5월 10일 경기도에 수정안을 제출했으며 수정안은 국토부에 전달된다.

 
 수정안에는 100세대 이상 주택을 건설하는 주택단지에 위생 시설(세면 시설)·냉난방 시설 등을 갖춘 미화·경비 근로자 휴게시설을 설치하도록 규정하는 조항을 추가했고 ‘최소 시설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또 청소·경비 용역의 구체적인 범위, 위생시설 등 설치기준은 조례로 따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국토부 개정안에는 휴게 시설을 제외한 부대시설의 설치 기준이 없다. 수원시 수정안이 반영되면 근로자 휴게 시설만 만들고, 위생·냉난방 시설은 설치하지 않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수원시는 2016년 조례 개정 후 신축하는 수원시 공동주택 설계에 경비원·미화원 등 현장 노동자의 휴게 공간을 반영토록 했으며 조례 개정 이전 지어진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수원시 공동주택 관리 지원조례’에 따른 공동주택 지원대상에 포함해 노동자 근무 환경을 개선토록 했다.


 한현우 수원시 공동주택과장은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향한 수원시의 관심이 정책으로 수립됐고, 또 ‘법제화’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뒀다”면서 “근로자들이 인권을 존중받으면서 일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