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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조기착공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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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조기착공해야
  • 속초/윤택훈기자
  • 승인 2015.06.03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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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대선때 대통령 공약사항이었던 춘천-속초를 연결하는 동서고속화 철도를 조기에 착공해야 한다는 주장이 속초지역사회는 물론 강원도내 해당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고조되고 있다.현재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에 있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을 위해 속초시와 시의회, 50여개 민간·사회단체가 공동협력 대응해 대정부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이와 같은 현상은 해당 지역인 화천, 양구, 인제, 고성은 물론 인접지역으로도 확산기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오는 4일 이병선 속초시장은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50여개 민간·사회단체 대표를 초청해 민선6기 공약실천 시민보고회를 개최하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을 강력 촉구하는 민·관 공동건의문을 체택하고 서명식을 개최한다.이날 공동건의문에서는 정부의 의지와 결단을 강력 촉구하는 결의를 다지고 보고회에 참석한 시민들과 함께 어깨띠를 두르고 시내구간 가두캠페인을 전개한다.특히 공동건의문에는 강원도 동해안이 동북아교역, 북방자원, 북극항로, 남북교류 등 국가미래발전을 위한 물류·교역·에너지·관광의 전략적 요충지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수도권 집중의 편향적 국토개발 정책에 발목이 잡혀 낙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화천∼양구∼인제∼속초∼고성은 20만명이 거주하는 설악 접경지역은 안보여건, 환경적 제약, 각종 규제에 묶여 오랜기간 개발이 침체되고 철도나 고속도로는 물론 4차선 도로도 연결되지 못한 전국 최악의 교통 오지라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한다.또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은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조기실현의 대안으로 수도권에서 최단거리-최소시간-최소비용으로 물류루트에 접근할 수 있는 지정학적 절대 비교우의의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동서고속화 철도 건설은 국가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남북통일에 대비한 핵심 철도망으로 국가적 미래전략 노선이 될 것임을 강조하며 철도 기본계획을 금년 하반기 내 착수, 조기착공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이병선 속초시장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이 반세기 동안 대선 공약으로 등장돼 왔고 선거가 끝나고 나면 그 때마다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묶어 번번히 무산된 것에 대해 시민 불신이 절정에 달해 있다"며 "이번 대통령 공약은 어떠한 경우라도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강원도 설악·접경지역 주민들은 지난 2월 국토교통부의 춘천∼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대안노선 용역결과에서 비용편익(B/C)이 1에 가까운 0.97로 도출되자 예비타당성 통과에 큰 기대를 걸어왔다.하지만 기획재정부에 용역결과가 제출된 이후 조사가 지연되고 최근 정부에서 경원선 남측 단절구간(철원 백마고지역∼월정리역)을 금년 8월에 착공키로 결정된데 대해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한편 시는 이번 채택·서명된 민관 공동건의문을 시와 시의회, 민간·사회 단체 대표단을 구성해 중앙부처와 예타 조사용역·연구기관 등을 직접 방문해 조기착공을 강력 건의하고 향후 민간 사회단체와 더불어 대정부 투쟁도 불사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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