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구 주민,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투쟁 지속할 것”
상태바
“동구 주민,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투쟁 지속할 것”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6.10 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지화 투쟁 지속·인천연료전지 상생방안 수용 주민총회 결과
회의지속 조건으로 ‘단식투쟁 중단’ 요구한 市 입장도 강력규탄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 대응방향 결정 <上>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인천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동구주민 638명이 참여한 가운데 동구주민총회를 열고 수소발전소 문제에 대한 대응방향을 결정했다.


 비대위는 수소발전소 백지화 투쟁 지속안과 인천연료전지(주) 상생방안 수용안에 대한 의결을 진행했으며, 주민들은 “인천연료전지의 상생방안을 거부하고, 수소발전소 백지화 투쟁 지속할 것”이라고 압도적으로 결의했다.


 비대위는 “특히 동구 주민들의 결정대로 흔들림 없이 발전소 백지화 투쟁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민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7일 인천연료전지(주)의 공사 강행을 규탄하며, 발전소 부지 앞 집회신고를 내고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지라도 공사재개에 맞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결의했다.


 또 공론화 위원회 안건상정을 위한 인천시민청원 6000공감을 달성할 것, 11일 박남춘 시장의 책임 있는 답변을 듣기 위한 동구주민 5차 총궐기를 진행할 것을 결정했다.


 ◆인천시의 단식 철회 요구는 협의를 볼모로 한 협박이며, 비대위와의 협의를 거부


 비대위는 민관협의체 결과 발표를 보면, 민관협의체에서는 상호간 입장차이만을 확인할 뿐 어떠한 협의점도 찾지 못했다고 전제한 뒤, 이러한 상황임에도 비대위는 8차에 걸친 민관협의체에 발전소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해 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수소발전소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MOU를 체결하는 등 수소발전소 밀실, 졸속 추진의 책임이 있음에도, 권한이 없다는 변명 뒤에 숨어 어떤 대책도 세우지 않고 중재자의 입장으로 민관협의체에 임해왔다”고 질타했다.


 심지어 지난 5일 진행된 8차 민관협의체에서 시는 ‘시민의 건강을 우려해 단식농성을 풀지 않는다면 어떤 회의에도 응하지 않겠음’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협의를 하려면 단식을 풀고 오라는 식의 협박까지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밀실, 졸속 행정으로 주거지 옆 발전소가 들어서 동구 주민들이 안전, 건강, 재산상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에 항의하기 위한 비폭력 저항운동인 단식 투쟁의 중단을 시와 회의 지속의 조건으로 내세운 시의 입장을 강력히 규탄했다.


 비대위는 “시의 이런 입장은 비대위에게 협의를 위해서는 단식을 풀고 백기투항하라는 협박이며, 사실상 시가 단식 중단을 조건으로 해서 비대위와의 협의를 거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향후 대화 단절로 인해 발생하는 공사강행에 대한 물리적 충돌 등 불미스러운 사태의 책임이 시에 있음을 경고한다”며 “시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사과가 있기 전까지 어떤 대화도 거부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