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철원군보건소 「심장사랑 재활운동」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철원군보건소 「심장사랑 재활운동」 프로그램 운영
  • 철원/ 지명복기자
  • 승인 2019.06.1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혈관질환, 재활만 잘해도 사망률 줄어든다."
<전국매일신문 철원/ 지명복기자>

강원, 철원군보건소(소장 심인구)는 지역사회 장애인을 대상으로 관상동맥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강원대병원 재활의학, 강원권역심뇌혈관센터와 보건소가 개발한「심장사랑 재활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소와 행동수정에 초점을 두고 대상자들에게 최적의 삶과 질을 보장해 주는 목표로 구성되었다.

특히, 심장사랑 재활운동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에는 운동요법, 영양상담, 체중조절, 고혈압·당뇨병 평가와 감시, 의학적 관찰, 심장질환의 이해와 위험인자 조절 및 심장질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운동방법에 대한 교육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회 시작 전과 중간지점에 혈압측정, 협심증 척도, 호흡곤란 척도 등을 체크하여 대상자들에게 다학제적 접근을 하고 있다.

또한, 개인별에 맞는 맞춤형 유산소운동의 분당 회전수, 최적의 심장박동 수, 운동강도 등을 계산하여 대상자의 운동능력 및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관리를 최적의 수준으로 끌어 올려, 최적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대상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심장사랑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2019년 6월8일 시작으로 8월8일까지 주2회 운영하고 프로그램이 모두 끝나고 1주일 후 대상자들의 기초검진 전·후 분석을 통해 개인별 6분보행, 당화혈색소,산소포화도, 악력 등의 변화정도를 설명하여 자가관리가 지속적으로 되도록 할 것이며, 추후 관상동맥중재시술을 받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철원/지명복 기자  jmb123@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