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쿨루프’로 시원하게!…송파구의 이색 폭염대책
상태바
‘쿨루프’로 시원하게!…송파구의 이색 폭염대책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06.1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쿨루프 설치 시 실내온도 4.5℃ 하락, 관내 11곳에 설치
<전국매일신문 박창복기자>

다가오는 여름, 폭염 일수가 다소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관내 어린이 및 노인 등 복지시설에 쿨루프를 설치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쿨루프(Cool Roof)’는 ‘시원한 지붕’을 뜻하는 단어로 여름철 흰 옷을 입으면 시원해지는 원리를 도입한 방수공법이다. 밝은 색 도료를 지붕에 칠해 햇빛과 태양열의 반사 및 방사 효과로 열기 축적을 감소시킨다.

지난 5월 22일 송파제일어린이집을 시작으로 오는 6월 말 완료 목표로 관내 경로당 및 송파종합사회복지관 등 복지시설 11개소에 쿨루프를 설치하고 있다. 

특히, 고령이용자가 많은 송파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지난해 극심한 폭염으로 시설 이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은 만큼, 건물 2개 동에 모두 쿨루프를 설치한다.

송파구는 쿨루프의 뛰어난 차열효과와 에너지 절감효과를 사업 추진 배경으로 밝혔다. 쿨루프는 햇빛과 열을 75%이상 반사시켜 실내온도를 약 4.5℃ 하락하는 효과가 있으며, 냉방에너지도 평균 20%정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에너지 절감책으로 전개됐던 옥상녹화와 비교해 경제성도 뛰어나다. 옥상녹화는 시공비용이 1평방미터당 25만원인 반면, 쿨루프는 5만원 내외로 가능하다. 

콘크리트조 슬라브형 모든 건물에 적용이 가능해 대중성도 높다. 이에 따라 서울시도 올해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에 쿨루프를 포함해 지원하고 있다.

송파구는 향후 모니터링을 통해 쿨루프 효능에 대한 만족도를 살피고,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쿨루프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송파구는 환경미화원들에게 올 여름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쿨조끼 114벌을 지급할 계획이다. 새롭게 지급하는 쿨조끼는 기존의 통풍기능만 지닌 안전조끼와는 다르게 가벼운 스판메쉬소재에 특수냉매제를 사용한 얼음팩을 부착했다. 직접적으로 신체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장시간 야외에서 근무하는 환경미화원들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올해는 6월 초에 폭염 특보가 발효되는 등 일찍 시작된 더위에 따른 폭염피해 발생 우려가 높다.”면서 “실생활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폭염 대책을 마련해 주민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송파구는 ‘2019년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폭염대책종합상황실을 오는 9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이를 통해 관내 207개 무더위 쉼터 운영, 가스 등 폭발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등을 실시한다. 또한, 통장 및 사회복지사 등을 활용한 재난도우미를 운영해 무더위 취약계층의 건강과 안전을 점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