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붉은 수돗물 사태 ‘人災’ 논란 확산
상태바
붉은 수돗물 사태 ‘人災’ 논란 확산
  • 인천/ 정원근·맹창수기자
  • 승인 2019.06.2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인천시 무리한 수계전환이 직접적 원인” 진단
민경욱 의원 “기본 관리조차 안해…적극적 대응조치를”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맹창수기자>

인천시가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한 수계 전환을 지난 2011년 이후 55차례나 했지만, 문제 발생은 처음인 것으로 나타나 ‘인재(人災)’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24일 인천시가 자유한국당 민경욱 국회의원(인천 연수을)에게 제출한 ‘최근 10년간 수계 전환 실시 및 문제 발생 내역’에 따르면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55차례 수계 전환을 했다.


수계 전환은 상수도 설비 점검이나 보수 등을 위해 가정까지 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을 바꾸는 작업이다.


인천에서는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2∼12차례 수계 전환이 이뤄졌지만, 문제가 발생했던 적은 없었다. 올해 들어서도 인천 남동정수장이 지난 3월 수계 전환을 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환경부는 초유의 이번 사태에 대해 인천시의 무리한 수계 전환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고 진단했다.


공촌정수장의 원수(原水)는 평소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을 거쳐 오는데, 전기 점검으로 가동을 멈춰 인근 수산·남동정수장에서 물을 끌어들이는 과정에서 평소와 반대 방향으로 물이 흐르면서 관로 내 물때가 떨어지고 침전물이 수돗물에 섞였다는 것이다.


민경욱 의원은 “인천시는 무리한 급수 전환으로 인한 부작용이 예측 가능했는데도, 기본적인 관리조차 하지 못해 수돗물 재앙을 불러왔다”고 전제한 뒤 “100% 인재인 이번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재 인천에 설치된 총연장 6800여㎞의 상수도관 가운데, 30년이 넘은 노후관은 총 274.3㎞이다. 이에 시는 올해 336억원을 들여 이 중 95㎞를 교체하고, 내년에 280억원을 투입해 89㎞를 새 상수도관으로 바꿀 계획이다.


시는 해마다 100㎞가 넘는 노후관이 발생하고 있어, 오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동안 총 5000억원의 노후 상수도관 교체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천/ 정원근·맹창수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