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란?
상태바
안검하수란?
  • 강선아 분당제생병원 안과 전문의
  • 승인 2019.07.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강선아 분당제생병원 안과 전문의>

안검하수란?

안검하수란 윗눈꺼풀이 내려와 졸린 눈처럼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어릴 때는 정상이었다가 후에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긴 후천성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선천성 안검하수

선천성 안검하수는 눈꺼풀올림근의 발달 이상 때문으로 출생 직후부터 양쪽 눈 또는 한쪽 눈을 잘 뜨지 못합니다.

안검하수가 너무 심하면 시력발달에 지장을 초래하여 약시가 생길 수 있고, 특히 한쪽 눈에만 심한 안검하수가 있을 때 약시가 더 잘 나타나게 됩니다.

선천안검하수는 대부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안검하수 정도와 약시 발생 가능성을 고려하여 수술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진행이 되고, 일반적으로 만 3~4세경 수술을 고려하며 약시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더 빠른 시기에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눈꺼풀올림근육을 절제하는 눈꺼풀올림근절제술과 눈꺼풀을 근막이나 실리콘 줄을 이용하여 이마근과 연결시키는 이마근걸기술입니다.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을 측정하여 일정 기준 이상으로 힘이 남아 있을 경우 눈꺼풀올림근절제술을 하며, 기준보다 약할 경우 이마근걸기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후천성 안검하수

후천성 안검하수는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약해져서 눈꺼풀이 아래로 쳐지는 경우입니다. 치료 방법은 선천성 안검하수와 비슷합니다.

안검하수 수술 시에 늘어진 피부 및 돌출된 지방을 제거하고 원하는 정도로 쌍꺼풀을 만드는 안검성형술을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후천성 안검하수는 근육의 힘이 일부만 떨어지기 때문에, 근육의 힘이 많이 약한 선천성 안검하수에 비해 눈꺼풀올림근절제술로 잘 교정이 되는 편입니다.

안검하수 수술은 수술 후에 많은 호전을 보이며, 기능적, 미용적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은 수술임은 분명하나 정상 눈처럼 되는 완벽한 수술은 아닙니다.

늘어진 눈꺼풀올림근을 끌어 올려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눈 덜 감김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눈의 건조로 인한 각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 환자에서 어쩔 수 없이 나타나게 되며 정기적 외래 검진을 통해 각막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수술 전에 설명을 듣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눈에 맞는 교정 방법을 택한다면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