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기술 도입해 상수도 선진화 이룰것”
상태바
“신기술 도입해 상수도 선진화 이룰것”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7.02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춘 인천시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붉은 수돗물 뼈아파”
상수도업무 시민 참여·감시 강화…전문 인력·장비 확충 추진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은 1일 수질 현황을 시민들이 항상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포함해 인천 상수도 선진화 로드맵을 만들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사진)를 열고 “상수도 업무에 대한 시민 참여와 감시를 강화하고, 상수도본부 내부의 전문성과 책임성 향상에 주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다짐했다.


 또 “전문가 조언과 신기술 도입을 통해 상수도 선진화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를 위해 수돗물 시민 평가단과 서포터즈 신설, 수돗물 평가위원회 개편과 정보 공개 확대, 수질 현황 시민 확인 시스템 구축 작업에 곧 착수할 방침이다.


 아울러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 수질 이상 때 긴급 대응 체계 강화, 전문 인력.장비 확충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스마트 물 관리 체계 도입고도 정수처리 시설 조기 완공·확대, 노후 관로 교체와 세척·관리, 배수지 확대와 관로 이물질 배출 설비 확대, 전문가가 참여하는 진단위원회 구성도 서두를 예정이다.


 박 시장은 ‘붉은 수돗물’ 피해 보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도 덧붙였다.


 특히 주민들에 대한 생수 긴급 지원과 취약계층 긴급 지원, 공동주택 저수조 정화비용,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증빙이 확실한 보상은 이달부터 즉시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번 사태를 돌아보면 너무도 뼈아프다”며 “예상되는 안전사고와 매뉴얼 여부 등을 확인하고, 책임자의 철저한 작업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너무 큰 대가를 치르며 얻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부터 다시 취임이라고 생각하고 인천 수돗물, 상수도 관련 정책을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