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랑구 “우리의 소중한 생명! 우리 함께지켜요”
상태바
중랑구 “우리의 소중한 생명! 우리 함께지켜요”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7.1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로당․주간이용시설 등 어르신 마음건강 프로그램 운영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정서적·심리적으로 마음의 위로가 필요한 지역주민이 늘어남에 따라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랑구민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31.6%, 우울감 경험률은 9.7%로 서울시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특히 통계청 자료는 65세 이상 노인층의 자살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노년기 자살생각의 원인인 우울증에 대한 마음건강 관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중랑구 보건소는 자살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된 지역의 6개 경로당과 주간이용시설 4개소에 어르신 300여명을 대상으로 오는 9월 9일까지 어르신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는 생명지킴활동가를 경로당별로 배치해 주 1회 기관별 4회차 40회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우울선별 검진을 통해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해 전문심리상담과 연계시켜 어르신의 마음건강 회복과 삶에 대한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생명존중 교육,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웃음치료, 운동치료 교실 운영 등이다.

 

또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자살 사건으로 우울증 및 자살예방의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18일 망우본동주민센터, 망우지구대와 연계해 생명존중 캠페인을 벌였다.

 

류경기 구청장은“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자살예방을 위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자살 없는 중랑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