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9 18:25 (수)
동두천시 도시재생대학, 서울시 선도지역 답사
상태바
동두천시 도시재생대학, 서울시 선도지역 답사
  • 동두천/ 이욱균기자
  • 승인 2019.07.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 이욱균기자>

 

경기도 동두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최근  수강생 40여 명과 함께 서울시 은평구 구산동 도서관마을, 종로구 통인시장, 성북구 장위동 연주황골목길을 돌아보며, 도시재생을 접하는 선도지역을 답사했다.
 
수강생들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마을기업 설립·운영과정과 주민공동체가 형성된 현장을 돌아보며, 주민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답사는 은평구 구산동 도서관마을의 도서관 설립과 공동체 형성 과정을 시작으로, 종로구 통인시장의 마을기업인 통인커뮤니티의 설립과 엽전도시락카페 운영에 대해 견학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성북구 장위동 뉴타운 해제지역의 공동체 회복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과정에 대해 둘러보았다.
 
견학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동두천시 도시재생 사업에 그 어느 지역보다 단단한 공동체 조직을 형성하여, 도시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겠다.”며, 향후 도시재생에 사업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를 보였다.
 
한편, 이번 도시재생대학 기초과정은 지난 2일 개강 이후 매주 화요일 두드림희망센터에서 총 5회차 강의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선도지역 답사는 3회차 강의 이후 실시되는 답사과정으로, 오는 30일 5회차 강의를 끝으로 수료식과 함께 과정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한편 김태완 센터장은 “그동안의 이론교육에서 벗어나 도시재생 선도지역 답사를 통해 수강생들의 동두천시를 향한 마음과 열정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주민공동체가 적극적으로 마을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고민하면서, 향후 도시재생사업 추진과정에도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동두천/ 이욱균기자 (leew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