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청양군, 군내 전체 음식점 대상 위생지도 강화
상태바
청양군, 군내 전체 음식점 대상 위생지도 강화
  • 청양/ 이건영기자
  • 승인 2019.07.2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청양/ 이건영기자>

 

충남 청양군은 식중독 우려가 높은 무더위와 장마철을 맞아 군내 음식점에 대한 위생지도를 강화하면서 식중독 예방홍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소비자 감시원을 활용해 음식점 한곳 한곳을 차례로 방문해 현지 위생지도를 실시하고 집단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은 급식소에 대해서도 위생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주민 홍보를 위해 청양문화원 옥상에 있는 대형 전광판에 식중독 예방 홍보영상을 내보내고 있으며 내달에는 각종 감염병과 식중독 예방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전개키로 했다.


식중독은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해 나타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으로 전체 식중독 환자의 40%가 여름철에 발생하고 있다.


흔히 여름철 식중독은 해산물이나 육류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원인균으로 병원성대장균이 가장 많이 검출됐으며 이는 배추겉절이, 샐러드 등 채소류에 의해 발생했다.


채소에 있는 병원균은 단순히 물로 씻는 것만으로는 제거가 어렵고 식품첨가물로 인정된 염소소독액(100ppm 농도)에 5분간 담가 소독한 후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씻은 후 섭취하고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냉장보관이 필수다.


병원성대장균에 이어 캠필로박터균에 의한 식중독이 여름철에 빈번하게 발생했으며 이는 가축, 조류 등의 위장관에 분포하는 균으로 삼계탕 등 닭고기 조리 시 주의가 요구된다.


그밖에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은 오염된 계란이나 김밥 등 복합조리 식품이 주요 원인이며 장염비브리오균 식중독은 오염된 어패류를 먹었을 때 발생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류는 7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고 달걀은 생으로 먹는 것을 피하며 어패류는 흐르는 수돗물에 세척 및 중심온도 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조리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 등 기본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면서 “특히 조리하기 전과 식사 전 화장실 다녀온 후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양/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